🌟 디테일의 간격 시리즈!
[✏️ 프로덕트 기획의 4단계]
(👀 간단 요약)
📌 프로젝트에 대한 가벼운 ‘생각‘
✓ 좋은 생각은 불현듯 떠오른 단순한 생각 단계
✓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정보에서 떠오른 생각이기 때문에 추상적이고 어렴풋한 형태
✓ 팀원들과 밀도 높은 커뮤니케이션과 정보공유가 없다면, 팀원들에게 좋은 생각이란 뜬구름 잡는 얘기
✓ 내 좋은 생각을 다른 팀원과 함께 진행하기 위해서 두 번째 아이디어 단계를 진행해야
📌 근거와 가설 그리고 결론 ‘아이디어‘
✓ 아이디어는 구체화된 좋은 생각
✓ 구체화된 좋은 생각, 아이디어에는 배경지식과 가설 그리고 결론이 담겨 있음
✓ 아이디어는 ‘데이터를 보니, 아이디어를 실행하면 어떤 결과가 있을 것 같다는 가설’이 담긴 스토리
✓ ‘아이디어’를 통해 팀원 공감을 얻게 되면, 세 번째 단계인 ‘미팅’을 진행
📌 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아이디어 정리‘미팅‘
✓ 미팅은 팀원 의견을 듣고 아이디어를 날카롭게 다듬는 단계
✓ 미팅을 통해 데이터와 아이디어를 검증하거나, 다른 의견을 받아 더 발전 되기도
✓ 미팅 기록은 논의 리스트와 To Do 그리고 Action Item으로 정리
✓ 미팅을 통해 아이디어는 프로젝트 진행 단계로 넘어가고 제품 스펙이 정리된 스펙문서 작성을 시작
📌 프로젝트 범위와 스펙 정리 ‘스펙문서‘
✓ 스펙문서는 디지털 제품 사용자 flow, 화면 기획 혹은 정책까지 정리된 문서
✓ 스펙문서는 제품 제작팀이 전체 flow와 서비스 가설이 잘 적용됐는지 이해하고
✓ 최종 시나리오를 점검하는 문서, 제품 스펙문서가 마무리되면 디자이너와 개발, OPS 등이 제품 론칭을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