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DDC 회고

28-29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디디콘(DDC, Dev Design Conf.) 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키워드는 ”성장“ 이었습니다. 저는 28일 Dev Day에 참가하였고 그 후기를 블로그에 정리했습니다! 그 중 인사이트 내용만 요약해서 공유합니다. 1️⃣ 완벽한 개발자는 없고, 누구나 성장을 고민한다. - 주니어 개발자 혹은 지망생을 괴롭게하는 것은 뒤처진다는 걱정과 불안이다. 다른 개발자들은 이미 저 앞을 달리고 있고 나는 노력하지만 뒤쳐진 듯한 느낌을 받는다. - 하지만 사실 이는 개발을 시작하는 사람만의 고민이 아니다. 신입도, 주니어도, 시니어도 모두 자신이 잘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더 성장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한다. 완벽한 개발자는 없다. 성장하는 개발자만 있을 뿐이다. 비교하고 좌절하기보다는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를 고민하자. 2️⃣ 모두에게 좋은 회사는 없다. - 성장 환경에도 Trade-off 가 있으므로, ‘꼭 쟁취하고 싶은 것’, 그리고 ‘포기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구분하자. - 연사님의 예로 데이터 관점에서 매력적인 회사, 성숙하지 않은 회사, 성장하는 회사가 필요했고, 무신사는 이 조건에 부합했으며 안정적인 대기업은 적절하지 않았다. - 모두에게 좋은 기업은 없다. 성장을 위한 좋은 회사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3️⃣ 도망쳐서 도착한 곳에, 낙원이란 있을 수 없는거야. - 베스레스크 中 - 도망쳐서 도착하는 곳 또한 또 다른 전장이므로 중요한 것은 어디에서든 싸울 각오라는 것이다. - 현재 직장이 만족스럽지 않아 조금 더 나은 조건의 직장으로 이직하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의 정체성, 내가 추구하는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를 달성하기 위한 직장과 환경을 선택해야한다. -기업의 인재상에 나를 맞추지 말라는 내용도 있었다. 취업을 위한 하나의 전략일 수 있으나, 기업의 인재상과 맞지 않다는 것은 업무를 하며 나의 성장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4️⃣ 성장을 위한 그 외의 몇 가지 조언 - 대부분은 덧없는 걱정이다. 일단 도전해라. - 낯설게 하기. 지금의 방법들이 과연 최선이고 효율적인지 의문 갖기.

[Others] DDC 2023 : 디디콘에 다녀온 회고 (feat. 행운의 주인공🎁)

da-in

[Others] DDC 2023 : 디디콘에 다녀온 회고 (feat. 행운의 주인공🎁)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월 29일 오후 4:5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