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장보기 너마저 쿠팡, 네이버가 장악하는 걸까요?

온라인 장보기 시장의 최신 경쟁 트렌드와 주요 관전 포인트는? [아티클 3문장 요약📑] 1️⃣ 오픈서베이가 공개한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3'에 따르면, 쿠팡의 점유율이 상승하며 2위 그룹과 격차를 벌렸고, 네이버가 선전하며 컬리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어, 전체 이커머스 시장처럼 온라인 장보기에서마저 쿠팡과 네이버가 양강 구도를 형성하는 흐름으로 시장의 판도가 뒤바뀌고 있습니다. 2️⃣ 온라인 장보기 시장이 중요한 건, 전체 파이가 큰 데다가 여전히 이커머스 침투율이 낮아, 양강 구도를 뒤흔들 수 있는 마지만 변수였기 때문으로, 최근 여기마저 성장성이 둔화된데다가 쿠팡/네이버로 쏠림 현상마저 나타나며 마지막 희망마저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3️⃣ 이러한 구도가 더욱 굳어지기 전에 반전을 만들어 내려면, 결국 신선식품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차별화 요소를 만드는 것만이 답으로, 어차피 물류 기반의 차별화가 어려워진 만큼 재빨리 신선도나 상품력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묘한 관점➕ 작년 초, 저는 이커머스 시장의 마지막 격전지로 온라인 장보기를 지목한 바 있습니다. 결국 여기 말고는 경쟁의 다른 변수가 없다고 봤기 때문인데요. 아쉽게도 쿠팡의 아성은 생각보다 빨리 공고하게 자리 잡았고, 네이버가 약점이던 물류 역량마저 '도착보장'을 출시하며 어느 정도 보완하면서 최후의 기회마저 사라져 가는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무리 생각해도, 남은 가능성은 온라인 장보기뿐입니다. 특히나 상장이라는 과제를 받아둔, SSG, 11번가, 컬리 등은 이러한 부분이 더욱 절실할 거고요. 새로운 접근법으로 경쟁 구도가 더 자리 잡기 전에 반전을 보여줄 주인공이 어서 나타나서, 조금 더 시장이 흥미롭게 돌아가길 기대해 봅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과연 온라인 장보기마저 쿠팡/네이버가 장악하는 걸까요?

Brunch Story

과연 온라인 장보기마저 쿠팡/네이버가 장악하는 걸까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2월 2일 오전 12:2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