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밀도 : 좋은 대화는 잊을 수 없고, 나쁜 대화는 견딜 수 없어요

우리는 경험으로 성장합니다. 경험은 몰랐던 새로운 것을 겪고 배우는 것입니다. 다양한 생각과 관점은 나의 세상을 넓혀줍니다. 효율적으로 다양한 생각을 만나는 방법은 독서입니다. ​ 한 권의 책은 한 명의 사람입니다. 책 한 권을 읽으면서 우리는 한 명의 새로운 사람과 생각을 만납니다. 우리는 누구를 만날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질문을 할지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책의 저자가 우리 질문에 직접 답을 해주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우리의 질문입니다. 책을 읽는 목표입니다. 목표를 가지고 책을 읽는 것이 저자에게 묻고 답하는 것입니다. ​ ​새로운 생각을 접하기 좋은 포맷은 인터뷰와 에세이입니다. 인터뷰는 직접적으로 묻고 답한 이야기입니다. 에세이는 저자의 생각을 쓴 이야기입니다. 두 가지 모두 매우 좋아합니다. 하지만 자주 읽지는 못했습니다. 보통 자기 계발서와 경제경영서를 많이 읽는 편입니다. 독서의 종류 중에 가장 효율과 목적이 명확한 책들입니다. ​ ​오랜만에 담백한 에세이를 읽었습니다. 저자는 변호사입니다. 문장들이 간결하고 담백합니다. 책에서 사람의 생각은 말로써 표현된다고 말합니다. 생각이 곧 말이라는 뜻입니다. 말뿐만 아니라 글도 마찬가지 같습니다. 문장들에서 고유의 문체가 느껴졌습니다. 텍스트의 덩어리들이 고유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어렵고 또 멋진 일입니다. 나만의 색깔을 갖는다는 것은 오랜 시간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 ​ 이 책을 읽기 시작할 때의 제 마음을 책의 문장에서 발견했습니다. "에세이를 읽는다는 것은 누군가의 삶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대화를 엿듣고, 그들의 생각을 읽는 것이다. 나는 에세이를 읽으며 일과 숫자와 이미지와 감정으로 채워진 내 시간에 여백을 만든다. 그 짧은 여백의 페이지 속에서 키득거릴 수 있는 유머의 순간을 발견하거나 작은 깨달음이라도 얻을 수 있다면 그 하루는 충분히 귀한 하루가 될 자격이 있다." ​ 경제경영서나 자기 계발서는 사람의 이야기보다는 성장의 도구에 가깝습니다. 우리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알려줍니다. 에세이는 사람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대화를 나눕니다. 훨씬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짧은 여백과 문장에서 새로운 자극과 영감을 줍니다. 삶에 늘 마침표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에세이는 쉼표 입니다. 잠시 느린 호흡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고 느끼고 배우는 일입니다.

[ 스타트업 책 리뷰 (44) ] 좋은 대화는 잊을 수 없습니다. 나쁜 대화는 견딜 수 없습니다.

Naver

[ 스타트업 책 리뷰 (44) ] 좋은 대화는 잊을 수 없습니다. 나쁜 대화는 견딜 수 없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간편 가입하고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2월 6일 오전 2:1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