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티드 (Converted)를 읽었습니다.
마케팅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이미 다 아는 내용이겠지만 그래도 다시 읽어두면 맞아 맞아 공감되면서 새삼스레 업무에 활력이 됩니다. 그리고 읽고나서 기록까지 해두어야 진짜 내 지식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제가 읽고 뽑은 다섯가지 핵심 메세지입니다.
💸 광고 클릭만 수백번 하고 겨우 제품 한개 사서 나가는 고객한테 아까운 광고비 뿌리지 말아라.
🛍️ 고객 생애가치를 파악해서 가치가 높은 고객에게 맞춤 마케팅을 해라.
📊 데이터를 매일 들여다보고 고객이 떠나가는 신호를 캐치하면 바로 개입해라.
🙋 데이터 뒤에 사람있다.
❤️ 마케팅은 연애. 달달한 멘트도 반복하면 별로. 고객을 감동시켜 다른 곳으로 쉽게 떠나지 못하게 해라.
데이터기반 마케팅 의사결정이란 말은 거창해보이지만 사실은 내 상품과 서비스를 좋아하는 찐팬들이 누구인지 데이터로 파악하고 이 팬 관리를 정성들여 하는 것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소싯적 팬 관리 좀 해본?사람이 마케팅도 잘할 것 같네요 ㅎㅎ
#converted
#mmp
#data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