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PM의 덕목으로 '스토리텔링'의 중요점에 대해서 써 보았습니다.
---
우리는 모두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사실 이건 틀린 말입니다. 우리는 '재밌는'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우리는 아주 어렸을 때 엄마 아빠가 들려주는 자장가의 가사에서, 읽어주는 그림책으로부터 상상력을 키우면서 자아가 시작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디즈니와 픽사의 애니메이션, 슬램덩크와 드래곤볼, 그리고 반지의 제왕과 왕좌의 게임의 이야기가 우리의 시간을 사로잡았습니다.
PM의 관점에서 다루고자 하는 중요한 점은 모든 스토리가 끝나는 지점에선 '프로덕트'가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과 음악상품이, 피규어, 게임이, 아이폰이 등장합니다. 스토리가 탄탄할수록 그것과 연결된 프로덕트는 더 팔립니다.
스토리텔링은 PM의 중요 능력 중 하나가 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
"(좋은) 이야기는 천 장의 사진보다 가치가 있다."
1) 공통의 이해를 만들고, 사용자 중심의 결과를 도출
2) 기능이 아닌 스토리 판매
3) 스토리텔링의 과학적 근거
2. 스토리의 구성 원칙
1) 프라이타크의 피라미드
2) 디즈니와 픽사에게서 배운다.
3. 스토리에서 제품까지,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까?
1) ‘Story to Product’를 위한 4단계 프로세스
4. 좋은 '스토리 텔러'=좋은 PM이 되기 위한 10가지 핵심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