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업 전략 공식, 딱 3가지만 알면 된다고 합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우리의 비즈니스는 MAU(월간 활성화 이용자 수), Engagement(참여 빈도), Conversion(전환율), ARPU(평균 수익) 4가지 지표로 이루어진 공식에 의해 수익으로 전환 되기 때문에, 결국 4개 중 어느 하나라도 높일 수 있는 아이템들을 찾은 뒤에 가장 최선의 조합을 찾아 정리하면 됩니다.
2️⃣ 앞서 말한 사용자가 아닌 파트너 사들을 모을 때는 약간 다른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결국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모여 있는지(Volume), 돈은 적게 지불해도 되는지(Budget), 파트너 사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지(Conversion)를 기준으로 하여, 가장 매력이 느낄 포인트를 강조해야 이들을 우리의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늘 LTV(1명의 고객이 회사에 벌어주는 수익의 총량)와 CAC(1명의 고객을 유치하는데 소요되는 총 비용)를 비교하여, LTV보다 높은 비용을 들여 고객을 데려오는 것을 피해야 오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기묘한 관점➕
이승건 대표의 강의가 그렇듯이, 사업전략에 대한 이번 아티클도 무척이나 내용이 명쾌하였습니다. 본질적으로 가장 집중해야 할 지표들을 제시하고, 요약에는 빠져 있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생각법까지 말해주고 있는데요. 최근 많은 스타트업들이 위기에 빠져 있는데, 결국 이러한 사업의 본질을 잊어버린 것이 가장 큰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아티클과 직접적 연관은 없지만, 사실 최근 토스에 대해서도 썩 좋지 않은 잡음들이 흘러나오고 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 말하고 있는 사업의 본질을 잘 기억하고, 지켰다면 아마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낼 수 있지 않을까요? 토스가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혁신을 일궈내는 기업으로 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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