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치열해지는 AI 경쟁

Byte에서 깔끔하게 정리한 최신 AI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 공유해봅니다. 💫 메가 트렌드가 바뀐다: 작년까지만 해도 테크 업계의 최대 관심사는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이었습니다. 하지만 경기 둔화로 관련 논의도 급격히 수그러들었는데요. 작년 말 공개된 Chat-GPT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AI로 업계의 시선을 한번에 돌려놨습니다. 이젠 모든 빅테크 기업이 AI 모델 출시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 ‍하드웨어까지 수혜: 반도체와 데이터센터 등 하드웨어 기업에도 기회가 찾아왔는데요. AI 연산에는 고성능 반도체가 필수적인 만큼, GPU를 개발하는 엔비디아와 서버용 메모리 반도체를 개발하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도 수혜주로 꼽히죠.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기업도 AI 열풍에 발맞춰 서버를 증설하는 등 움직임을 보입니다. 🚀 모든 분야로 확산하는 AI: AI 열풍은 인터넷 업계를 넘어 전방위로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의 AI 정보수집 기술 활용을 계기로 AI의 군사적 활용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AI 챗봇을 활용한 금융, 헬스케어, 교육 서비스가 다수 등장할 거란 전망도 나오죠. 글로벌 AI 챗봇 대전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AI 챗봇 경쟁도 치열합니다. OpenAI의 Chat-GPT를 시작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는 Chat-GPT를 탑재한 검색엔진 빙(bing)을, 구글은 자체 AI 챗봇을 탑재한 어프렌티스 바드(Bard)를 공개했는데요. 🗣️ Chat-GPT 센세이션: Chat-GPT의 인기는 여전합니다. 유료 서비스를 도입한 지 일주일 만에 이용자가 100만 명에 달했는데요. 많은 기업이 Chat-GPT를 배우는 세미나를 열거나, 자사의 서비스에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주요 학술지 출판사도 논문 작성에 Chat-GPT 활용을 허가하기로 했죠. 💻 MS의 bing과 구글의 Bard: OpenAI에 투자한 MS는 자사의 검색엔진 빙(bing)에 Chat-GPT를 탑재했습니다. 최근에는 업그레이드된 빙의 모바일 앱을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구글도 이에 맞서 AI 챗봇 '어프렌티스 바드(Bard)' 출시를 준비하고 있고, 향후 검색 엔진에 탑재하는 것 역시 검토 중입니다. 💰 검색 비용 급증할 거라고?: 다만, 검색 엔진에 AI 챗봇이 탑재되면 검색 비용이 급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요. 존 헤네시 알파벳(구글 운영사) 의장은 "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하면 기존 키워드 검색보다 10배 많은 비용이 든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에이미 후드 MS CFO 역시 비용은 들지만 추후 광고 수익과 소비자 확보로 상쇄할 수 있다고 말했죠. 메타와 국내의 네이버&카카오 관련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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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28일 오전 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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