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순서대로 글이 전개됩니다. 여기에선 2,3번 내용만 다룹니다. 레퍼런스와 팁은 브런치 글 내에서 이미지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
1️⃣ 레퍼런스 & 작성 팁
- 다양한 서비스의 가이드 문서 레퍼런스 정리 - 설명 / 장점 / 아쉬운 점 / 팁 등을 담았습니다.
2️⃣ 가이드문서 작성 팁 총정리
- 1번에서 다룬 서비스들에서 장점 / 작성 팁 이라고 생각한 점들을 모두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3️⃣ 가이드문서 작성 업무 - 어떤 순서로 하면 좋을까?
- 어떤 순서로 가이드문서 작성 업무를 하면 좋을지 적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어드리고 싶어서 최대한 적용 방법 / 업무 순서 등을 포함해서 글을 발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업무 방식이니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
✅ 가이드문서 작성 팁 총정리
1️⃣ 가이드문서 메인페이지에 가이드 문서 전체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션의 Gallery view 와 같은 것을 만들어 두면 사용자가 빠르게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2️⃣ 이렇게 쓰세요, 이런 사용자라면? 등등과 같이 usecase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해줄 수록 사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3️⃣ 인터뷰 콘텐츠 등 그 자체로도 흥미로운 콘텐츠를 포함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성공사례 / 활용사례를 보는 것 만으로 나는 어떻게 활동할 수 있을까? 나도 가능할까? 등의 생각을 유도하여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4️⃣ 각 세부 페이지 하단에는 참고할만한 문서 / 이전 & 다음 문서로 가는 링크를 적절히 걸어두자.
5️⃣ 가이드 페이지에 검색기능을 넣으면 바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검색해서 찾도록 유도할 수 있다. 가이드 구조를 파악해서..타고들어가서..찾는 것은 너무 복잡하고 어렵다.
6️⃣ 가이드 내에 설명 뿐 아니라 UI 스크린샷을 넣어두면 사용자가 더 쉽게 메뉴를 찾을 수 있다.
7️⃣ 단순히 기능 가이드 뿐 아니라, 관련된 지식/개념을 설명해주는 것도 좋다. 가이드문서 자체에 대해 사용자가 느끼는 효용도 높아지고,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더 서비스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ex- 마케팅 툴 가이드 문서 내에서 리텐션이란? 과 같은 개념을 설명해주기)
8️⃣ 바로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경로 ( 줌 상담, 채팅상담) 를 가이드에 포함시켜두는 것도 좋다. 몰라서/어려워서 등의 이탈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다. 기능 건의, 피드백 제공 창구 등등을 열어두면 고객의 목소리까지 수집할 수 있다.
9️⃣ SNS 링크 등을 걸어두는 것도 전략. 가이드 문서로 들어온 트래픽을 잘 활용하자.
🔟상단에서 서비스를 소개하는 섹션을 구성하는 것도 좋은 전략.우리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고객도 가이드 문서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주로 이해도가 낮은 고객이 읽을 것이다)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 가이드문서 작성 업무 - 어떤 순서로 하면 좋을까?
- 아래 순서대로 한 번 시도해보세요!
1. 우선 다른 서비스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이 서비스는 어떤 내용을 소개하고 있는가? 메인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탐색을 돕는 장치는? 세부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어떻게 NAVIGATION을 돕는가? 를 한 번 살펴보세요. 위의 레퍼런스들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이제 잠시 마우스 / 키보드에서 손을 떼고 우리 서비스에 대해서 상상해보세요! 우리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어떤 점을 안내해주면 좋을까.. 누가 우리 고객일까..? 누가 이 문서를 볼까..? 어떤 점이 궁금해서 이 문서에 찾아왔을까..? 서비스 내에서 어떤 버튼을 눌러서..어떤 사용 맥락에서 이 가이드문서를 찾아서 왔을까...? 혹은 웹에서 찾았다면 어떻게 찾았을까..? 이 문서 내에서 어떤 정보를 찾아볼까..? 어떤 흐름으로 문서를 탐색할까? 등등.. 다양한 상상을 한 번 해보세요! 바로 뭔가 적어나가고 싶겠지만 초반에는 최대한 큰 틀에서 생각하고 구조를 잡는게 문서를 엎는 등의 참사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3. 위의 '가이드문서 작성 팁 총정리' 부분을 살펴보세요. 다양한 팁들 중 어떤 팁들을 사용할 것인지 / 혹은 저기에는 없지만 이런 장치를 두면 좋겠다! 처럼 나의 가이드문서의 장점과 특징을 정리해보세요. EX) 메인페이지에는 검색 넣고.. GALLERY VIEW로 우선 구조를 알려주고, 세부페이지 하단에는 이전/다음으로 문서간 네비게이션을 지원해야겠다! 오케이!
4. 이제 본인 서비스 가이드문서를 쓰기 시작해봅시다! 우선 글을 두서없이 써내려가기 보다는 키워드나 한 문장 정도로 담을 내용을 쭉 리스트업 해보세요. EX) 우리서비스 소개 / 시작하기 / 커뮤니티 생성하기 / 초기 모객 방법 등.. 처럼 말이에요
5. 리스트업 한 내용들을 묶고 구조화 해보세요. 마치 노션 GALLERY VIEW처럼 내용들을 분류해서 정리한다는 생각으로요!
6. 이제 각 문서 별 내용을 한 번 써내려가보세요! 완벽한 글일 필요는 없습니다. 써내려가면서 내가 뺴먹은 키워드나 중요내용이 없을 지, 추가할 페이지가 없을 지 / 구조는 어떻게 짜는게 좋을 지 구체화 하기 위함입니다.
7. 전체 구조, 포함되어야 할 내용, 문서 간 연결관게, 내 가이드문서가 사용할 네비게이션 방법 / 팁 등이 나왔다면 우선 메인페이지 / 구조를 완성해보세요.
8. 5번에서 작성해둔 세부 페이지 별 내용을 고도화 해서 내용 작성을 마무리합니다.
9. 이제 전반적으로 돌아보면서 검토해보세요! 빼먹은건 없을 지.. 처음 본 사용자가 없을 지.. 우리 서비스를 찾는 사람은 누구일지 / 이 사람이 보면 어떨지.. 등을 상상해보세요! 몰입해서 적는 과정에서 놓치는게 있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이 때 최대한 우리 서비스를 모르는 사람.. 어려워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핵심고객의 입장에서 살펴보는건 꼭 뺴먹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