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M(North Star Metric, 북극성 지표)은 제품의 핵심 가치가 사용자에게 전달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단 하나의 지표를 의미합니다.
Zoom의 2021년 수익 목표는 1조 8천억 원이었지만, NSM은 ‘한 주 동안 줌으로 주최되는 미팅 수’를 설정했었다고 합니다. 제품팀이 ‘한 주 동안 줌으로 주최되는 미팅 수’를 바라보고 일하면 1조 8천억 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좋은 NSM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고 해요.
1️⃣ NSM 개선이 사용자 경험 향상과 연결되는가
2️⃣ 사용자가 프로덕트에 정착한 비율을 잘 나타내는가
3️⃣ NSM을 통해 실현하는 성장 지표 그래프가 우상향하는가
4️⃣ 수익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선행 지표인가
5️⃣ 조직 구성원이 이해하기 쉬운가
이 기준으로 Zoom의 NSM을 평가하면 아래 사진과 같다고 합니다.
2021년에 얼마나 미팅 수가 증가했는지는 공식 자료가 없긴 하지만, 2021년 Zoom의 활약을 생각해 보면 이 NSM은 제대로 먹혀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제품의 탄생*>에서 알게 된 것입니다!
*오이카와 다쿠야, 소네하라 하루키, 고시로 구미코, <제품의 탄생>, 강경민 옮김, 책만,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