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경 스타벅스 회장인 하워드 슐츠가 내부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입니다. 저는 위대한 기업들의 내부 커뮤니케이션 메일을 공부하는 것을 참 좋아합니다. 어떤 청중에게 가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진짜 그들의 고민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가 큰 기업이지만, 대기업이지만, 그 과정에서 어떻게 균형을 잡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을 보며 진정성과 신뢰, 그리고 브랜드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대해서 고민합니다. 가장 큰 커피 체인이라고 해도, 완벽함을 위해서 계속 다가가려는 모습에 그들의 겸손함을 또 배우게 되고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시는 글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