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견 수렴은 크게 두 가지 역할
- 하나는 결정권자 혼자만의 생각으로 결정할 때보다 더 좋은 결정을 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
- 조직 구성원들의 buy-in을 얻는 것 - 팀원이 '내가 참여해서 내린 결정'이라고 생각
2. but) 팀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지난한 과정이 될 수 있음
- 의견 수렴을 효과적으로 하지 못하면 팀의 속도를 희생하게 됨
- 의사결정에서는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속도 역시 중요
3. 의사결정을 빠르게 하는 데 유용한 접근법이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 리더가 먼저 초안을 빠르게 내 놓고, 거기에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받아서 완성도를 높이는 것
-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프로토타입이 있으면 구성원들은 더 쉽게 의견을 내거나 질문을 할 수 있음
- 피드백을 빠르게 수집할 수 있는 만큼 의사결정의 완성도 역시 빠르게 높일 수 있음
4. 필요한 것은) 리더가 구성원들 앞에 불완전한 초안을 내놓고 얻어맞을 용기를 내는 것
- 의견과 관점을 수렴하기 전이기 때문에 빈틈이 있을 수밖에 없는 초안 상태
- 그 초안에 던져지는 비판과 의문을 수용하는 것도 모두 어느 정도는 용기가 있어야 할 수 있는 일
- '나의 에고(ego)를 지키는 것'보다 '좋은 의사결정을 하는 것'에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