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소비행태가 빠르게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다. 코로나 시기 노동시장 구조 변화로 인해 지금까지도 회복되지 않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코로나 시기에 급격히 변화했던 고객들의 소비행태 중 일부가 하나의 방법으로 자리 잡았을 뿐 세상이 바뀔거라 호들갑 떨던 미래 전문가(?)들의 말과 달리 대세가 되지는 못했다. 아이러니하게도 기술변화를 미리 체험하게 만들었지만 이전 방식과 비교해서 이전 방식이 더 편하고 좋다는 것을 깨닫게 만들기까지 했다. 무인서비스는 오히려 줄어들거나 다시 사람이 병행하고 있고, 그 많던 밀키트나 반찬 가게들도 곳곳에서 문을 닫고 있고, 온라인 서비스들은 정체되는 반면 다시 오프라인 서비스들이 빠르게 세를 키우고 있다. 사람들에게 익숙한 행동패턴은 관성에 가깝다. 절대 쉽게 바뀌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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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5일 오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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