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피커(AI 스피커)의 킬러 콘텐츠는? | 커리어리

스마트 스피커(AI 스피커)의 킬러 콘텐츠는? AI 스피커? 스마트 스피커? 저는 스마트 스피커라는 단어를 당분간 사용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예전에 작성했던 기사(https://jmagazine.joins.com/forbes/view/321901)를 보시면 알 것 같습니다. 이 기사를 작성할 때 스마트 스피커의 킬러 콘텐츠는 '음악'이라고 밝혔습니다. '음악 틀어줘'라고 명령을 내리면 스마트 스피커는 바로 음악을 내보냅니다. 명령과 응답이 즉각적이죠. 그런데 팟캐스트와 오디오북도 중요한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공통점은 오디오라는 점이죠. 화면이 없는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할 때는 오디오 콘텐츠가 킬러 콘텐츠라는 것을 확인한 수 있네요. 예상보다 오디오북의 성장이 놀랍습니다. 윌라, 밀리의 서재 등의 서비스도 잘 나가고 있습니다. 강연과 낭독형 서비스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피커의 약진은 당분간 계속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오디오 콘텐츠 사업도 당분간 성장할 것입니다. 특별하게 이 시장을 선점한 서비스가 아직 없으니 관련 스타트업에게 큰 기회의 장이 될 것입니다. 저도 스마트 스피커는 음악 위주로 사용했는데, 오디오 북 서비스도 한번 이용해봐야겠습니다.

[한국의 실리콘밸리, 판교] AI야 고마워~ 오디오 제2 전성기

중앙일보

2019년 10월 7일 오전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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