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회원 이동, 특색 있는 프론트 구축, 서비스 안정성 유지가 필요합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커뮤니티가 커머스 영역으로 확장할 시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자연스러운 회원 이동'으로, 약관은 물론 보안이나 기술적 복잡성 이슈로, 커뮤니티와 커머스 회원이 각기 분리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그럴 경우 커뮤니티가 가진 팬덤이라는 강점이 희석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2️⃣ 또한 보통 자체 쇼핑몰 페이지를 구축하기 보다는 대부분의 경우 쇼핑몰 솔루션을 사용하여 커머스 기능을 붙이곤 하는데, 이럴 경우 획일화된 UI/UX를 가지게 될 확률이 있어 조심해야 하며, 기존의 킬러 콘텐츠와 서비스 특색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커머스는 아무래도 공동구매나 딜 형태로 단기간 내 많은 물량을 판매하는 방식에 유리하기에, 아예 쇼핑몰 구축 당시부터 순간적인 트래픽 쏠림에도 견딜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묘한 관점➕
최근 커뮤니티 서비스처럼 기존의 고객과 팬덤을 기반으로 이커머스로 확장하여 수익화를 꾀하는 경우가 참으로 많은데요. 보통은 기존 트래픽에 너무 의지하거나 혹은 광고나 마케팅, 또는 상품 소싱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정말 성공적으로 커머스 확장을 하려면, 물류나 CS 같은 운영 역량, 거기에 더해 안정적인 쇼핑 환경 구축까지 따라와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할 겁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