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파이어베이스로 작업하면 협업의 느낌이있나요?

2022년 12월 23일조회 1,048

현재 파이어베이스와 리액트를 사용해서 혼자 파이어베이스 서버를 사용해 포트폴리오를 만드려합니다. 코드에서 에러문제는아니고 파이어베이스는 백엔드없이 서버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데 현업에서나 프로젝트에서 백엔드와 작업하는것과 비슷하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코드상에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가져오고 로그인을 시켜주고 회원가입을하고 등등 여러 코드들이 실제 협업하는 코드들과 유사한지가 궁금합니다. 알려주실분 계실까요? 독학중이라 이러한것들을 알수있는 방법이 없네요..ㅠ 또는 혼자서 협업느낌의 작업을 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2

손정현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백엔드와 협업하는 느낌이 어떤건지 알고 싶으신건가요? 우선 파이어베이스를 현업에서 쓰는 곳이 많긴하지만 제공하는 기능들이 많고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지는 회사마다 다 다를 것 같습니다.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해보시건 추천드립니다. 단순히 DB 용도뿐만 아니라 말씀하신 서버나 authentication 및 a/b test 등 여러 기능들이 있어서, 하나씩 보다보면 현업에서 대충 어떤 것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감이 잡힐 것 같아요. 파이어베이스를 쓰면 백엔드와 현업하는 것처럼 작업이 비슷하게 이루어지는가?도 회사마다 다를 것 같아요. 보통 프론트엔드 - 백엔드가 협업하는 경우 네트워크 통신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어떻게 내려줄것인가와 mutation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주요 논점이 될 것 같아요. 단적인 예를 들면, 백엔드 입장에서는 서버로 오는 요청을 최소화하는게 중요하니까 특정 페이지를 조회할때 페이지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번에 내려주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론트엔드 입장에서는 페이지 내에서 필요한 정보를 한번에 받아서 상태관리를 하는 것보다 필요할 때만 요청을 보내서 상태를 관리하는 방법을 더 선호할 수 있습니다. 더 세분화해보면, 데이터 스키마를 정하는 것부터 검증, 에러 처리 등등 논의를 해야하는 부분은 끝도 없는 것 같네요. 프론트엔드를 개발해서 데이터를 파이어베이스로 요청을 하실 때 백엔드 개발자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로 API 서버를 담당하는 백엔드 개발자들은 서버의 과부하를 신경쓰는 편이고 여러 개의 요청이 들어왔을때 어떻게해야 효과적으로 대처 가능한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작업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효과적인 대처"도 다 케이스바이케이스입니다. 단순히 프론트엔드 쪽에서 협업할 때 프로젝트 구성이나 코드 구조가 궁금한 것이라면, 깃허브 같은 곳에 공개된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을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12월 24일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현재에는 파이어베이스에 만족하며 깃허브도 많이 찾아봐야겠네요.

엄홍인님의 프로필 사진

리액트, 리액트네이티브 및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해서 실제로 작업하고있고 협업및 개인프로젝트도 모두 파이어베이스를 활용하고있습니다 파이어베이스를 실제 처음으로 도입하게된 계기는 도입허들이 낮아서 마이크로서비스를 개발할때 속도를 낼수있는것, 그리고 비전공자분들도 어렵지않게 대시보드를 관리할수있었기때문에 도입을 하게되었구요 또한 이후에는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로 소켓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었기에 실시간 양방향 통신을 목적으로 사용을 하기도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firebase functions를 활용하여 프론트엔드 사이트에서 필요한 서버정보들을 따로 관리하는 구조도 갖추어서 백엔드와 프론트사이이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사용하게되었고 앞서말씀하신 백엔드와 프론트의 입장간극을 줄이려는용도로 활용하였습니다. 파이어베이스는 현재 잘 정착되어서 회사에 큰 도움이되고있고 인증이나 AB테스트등 많은 부분을 활용하고있기도 합니다 혼자서 협업을 해보는 느낌을 받고싶으시다면 firebase function으로 백엔드의 입장을, 그리고 hosting으로 프론트의입장에서 코딩하시면 아마 이해하실수있으실거에요! 화이팅입니다!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12월 26일

답변 감사합니다! firebase finctions은 처음들어보네요!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