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준비를 위해 포트폴리오로 작성할 토이 프로젝트를 개발했습니다

조회 108

profile picture

익명

3월 19일

5년차 스프링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재직하고 있는 팀 성향과 맞지 않아 이직을 위해 토이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사용된 기술 스택은 spring, kotlin, spring data mongoDB 및 querydsl로 개발하였고, 프론트 부분은 vue.js로, 배포는 docker, github actions와 elastic beanstalk로 ci/cd를 구축했습니다 프로젝트의 내용은 riot games의 TFT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전략을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입니다 원래는 현재 개발된 것보다 좀 더 고도화된 형태로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려 했는데, 지인분과 상담했을 때는 그만하면 됐다 하셔서 여기서 멈추고 public url과 github 주소, 그리고 포트폴리오 제출까지만 진행하려 합니다 그런데... 포트폴리오에 어떤 것을 작성해야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의 화면 동작 등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될까요? 자신이 신경써서 코딩한 코드 일부를 보여주면 될까요? 전체적인 흐름도나 다이어그램 등을 보이면 될까요? 무엇보다 과연 경력자가 회사에서 진행한 자신의 업무로 어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토이 프로젝트로 어필을 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하지만 재직중인 현 회사는 주로 spring, java, jpa, mysql 외에 그다지 기술을 깊이있게 쓸 줄 아는 회사가 아닙니다 최대한 이력서에 작성하겠지만, 이곳에서 개발한 경력이 그다지 어필이 되진 않을 것 같아요... 최근 같은 회사 다니다 먼저 이직하신 분이 자신이 있는 곳으로 이력서 제출해보라 권장하십니다 무난하게 합격하실 거라 하셨는데, 그분과 일하는 것이 싫지는 않지만 기왕 이직하는 거 저는 좀 더 욕심을 내고 싶어서, 제가 가진 역량을 최대한 어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5년차의 실력이라기엔 부끄럽지만, 이력서에 담긴 것만이 제 전부는 아니라서 너무 아쉽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작성법, 그리고 이런 포트폴리오가 얼마나, 또 어떻게 어필이 될 수 있을지 이 TFT 게임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어떻게 어필할지(TFT 게임이 무엇인지부터 설명해야 하나...) 아직 빌드업중인 프로젝트라 군데군데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좀 더 완성도를 높여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지금까지 개발 진행한 github과 배포된 웹 애플리케이션, 작성중인 포트폴리오 url 공유드리겠습니다 [github] https://github.com/jae2274 [애플리케이션 url] http://tftgamingweb-env-3.eba-bghxnbum.ap-northeast-2.elasticbeanstalk.com/view/guide [포트폴리오]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3Yri8YqQjAZfKIe-_dH61ezjqc2AIgwmfo4CLReC_WI/edit?usp=sharing

질문을 평가해 주세요!

구체적이고 정성스러운 질문에 Up 투표를 눌러주세요.

설명이 부족한 질문에 Down 투표를 눌러주세요. 커리어리가 질문자에게 수정을 요청할게요.

답변 1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토이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개요와 목적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섹션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TFT 게임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면 좋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어떻게 개발했는지 설명하는 섹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술 스택과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였는지, 어떤 설계 패턴을 사용했는지, 어떤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하였는지 등을 설명하면 좋습니다. 코드는 프로젝트의 핵심 부분을 보여주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코드 전체를 공개하지 않고 일부 코드를 공개하거나, 코드의 일부를 가리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를 공개할 때는 자신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였는지, 어떤 기능을 추가하였는지 등을 함께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의 기능을 화면 캡처와 함께 소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화면 캡처를 통해 프로젝트의 기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기능이 복잡하다면 흐름도나 다이어그램 등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는 것 외에도 개인 블로그나 기술 블로그에 프로젝트에 대한 글을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였는지, 어떤 기술을 사용하였는지, 어떤 아이디어를 가지고 개발을 진행하였는지 등을 보다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토이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프로젝트를 어떻게 설명하고, 어떤 내용을 강조하는지에 따라 어필력이 달라질 수 있으니 신중하게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더욱 완성도를 높이고 싶다면, 피드백을 받아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 개발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 개발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