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SI회사에서 벗어나고싶은데, 이력서를 어떻게 써야 어필이 될까요?

2023년 04월 14일조회 5,122

안녕하세요, SI회사에 재직중인 개발자입니다. 현재 재직중인 회사가 첫 직장인데, 입사할때만 해도 당장 취업이 우선이었기에 SI회사든 서비스회사든 앞으로의 제 커리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에 대한 생각은 하지 못햇던 것 같습니다. 나름 SI업계에 발이 묶이지 않고자 공공SI 사업을 하는 부서를 피하려고 노력했고, 현재는 회사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는 팀에서 근무중에 있습니다. 점점 현재 개발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한 비전이 없다는 느낌을 받아 이직 준비를 시작한 상태입니다. 어느덧 저는 2년6개월째 SI회사에 재직중에 있는데, "SI회사 경력 3년이면 서비스회사 이직이 어렵다" 라는 이야기를 숱하게 들어왔습니다. 주변 서비스회사에 재직중인 사람들 이야기를 통해 SI회사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인 사람이 꽤 많다는것도 알고있고, 실제로 SI회사를 재직중인 친구는 서류 불합격 사유에 "스타트업 혹은 서비스회사 경력이 있는 사람을 필요로합니다." 라는 답변을 받기도 했다더군요. 서비스회사 재직중인 선배가 제 이력서를 보자마자 한 첫마디가 "너무 SI스러워" 더군요.. 나름 기술과 경험 위주로 이력서를 재정비하여 몇 곳 지원을 해봤지만 면접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가기도 전에 서류에서부터 불합격 통보를 받고있습니다. 물론 제 역량을 어필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제가 느끼기엔 이미 기업에서도 회사명 혹은 사업명만으로도 인식이 안좋게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 3년이 다 되어가는 제 경력은 서비스회사에선 무의미한 경력이 된걸까요? 지금이라도 신입으로 다시 지원할 의향도 있는데, 깔끔하게 신입으로 이력서를 넣는게 나을까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4

인기 답변

박미정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작성자님이 본문에 언급하신 공공SI에서 개발자 커리어를 시작했고, 현재까지 서비스 회사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면접관으로 동료를 채용할 때 개인적 의견입니다.) 우려하시는 것 처럼 서비스 회사에서 사람을 채용할 때, 서비스 회사 경험이 많은 분들에게 처음 호감이 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이력서에 SI 경험만 있는 사람을 합격시킨 일이 전혀 없는가? 라고 한다면 대답은 NO에요. 특히,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은 주니어 분들을 대상으로 할 때는 더더욱이요. 주니어 분들을 대상으로 채용할 때는 특정 서비스 도메인 혹은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요구하기 보다는, 팀과 함께 빠르게 성장해서 제 몫을 해낼 수 있는 분인지를 보기 때문이에요. (반대로 해석하자면, 경험이 많은 시니어 분들을 채용할 때는 팀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구체적인 상황일 때가 많아서 특정 서비스 도메인에 대한 경험 혹은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이력서 리뷰 단계부터 확인하고자 하죠.) 작성자님의 이력서에 경험에 대한 단순 나열이 아닌 ‘본인이 해결한 문제에 대한 정의 / 해결책’이 함께 언급되었는지 살펴봐 주세요. 작성자님의 ‘문제 해결 과정’ 드러나있다면 팀과 함께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분인지에 대한 힌트와 함께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내용을 포함했던 답변 링크도 함께 첨부할게요. https://careerly.co.kr/comments/81772?utm_campaign=self-share

이영준님의 프로필 사진

SI 회사지만 개발했던 SI 외 서비스/솔루션 위주로 나열해보면 어떨까요. 했던 SI 프로젝트 들이 아까우면 아래쪽으로 순서를 조정하고 단순히 외주 요청받은 작업만 한게 아니라 나의 아이디어도 녹여넣거나 고민한 경험이 그것도 같이 서술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SI 7년 반을 다녔습니다, 퇴직할때 인계서에 프로젝트가 30개더군요. 그리고 3년이 이직할 적기 맞아요. 지원하려는 회사의 공고 내용 위주로 맞춤형으로 작성해보는 방법은 어떨까요. 저의 경우는 그냥 그만두고 당시 핫한 빅데이터나 이런거 1~2달 좀 보다가 그만두기 직전에 했던 iOS를 하기 위해 1년여간 개인 앱을 만들었습니다.

이상선님의 프로필 사진

사실 한국에서 SI란 개발이 아니라고 볼 수 있죠. 본인이 진짜 뭘 원하는지 자신에게 물어 보세요. 대화가 필요하면 연락 주세요. https://open.kakao.com/o/sM7NofEf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처음부터 다시 신입으로 지원하는 것보다는, 현재의 경력과 역량을 적절히 어필하며 새로운 경력을 쌓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력서 작성 시에는 SI 회사에서의 경험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에서 어떤 역할을 맡아 어떤 결과를 도출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기술 스택이나 개발 경험 뿐만 아니라, 협업 경험, 프로젝트 관리 경험 등도 포함하여 다양한 경험을 어필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고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역량을 키워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새로운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직을 고려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자신의 이유와 관련된 회사에 지원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이력서 작성 및 지원 전략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며, 스스로의 역량을 믿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