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모델 프레임워크로 수익 창출 인사이트 얻기>
저는 기획자/마케터가 하는 일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무엇’ 혹은 ‘어떻게’를 찾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지도 놓쳐서는 안되죠.
그래서 어떻게 기업과 고객 간의 가치와 재화의 교환을 이끌어낼지, 본문의 수익모델 프레임워크를 적용해본다면 좀 더 수익 창출 방법을 수월하게 짤 수 있지 않을까요?
[수익모델은 비즈니스모델보다는 작고 수익원보다는 큰 개념]
-. 수익모델은 수익원, 구매자, 제공할 가치, 가격을 모두 포함하는 가치 창출 메커니즘
-. 우리 제품/서비스를 누가, 어떤 가치를, 얼마의 가격으로 구매하고 그 과정에서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느냐
[수익모델 핵심 구성요소 5가지]
(1) 구매자: 누가 대가를 지불하는가?
(2) 대가: 무엇을 대가로 지불하는가?(돈, 데이터, 특정 활동 등)
(3) 구매하는 가치: 무엇을 위해 대가를 지불하는가?
(4) 결제 방식: 대가를 어떻게 지불하는가?(일시불, 할부, 구독, 신용거래 등)
(5) 가격: 가격을 어떻게 책정할 것인가?(정찰제, 기준 가격, 변동가격제, 대량할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