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업툴 개발팀이 말하는 SaaS 개발 프로세스 ] ✅ 업무 협업툴 Marimba를 개발할 때 사용한 ‘스포티파이 문화’란? 이 방식은 헨리크닉버그(Henrik Kniberg)라는 애자일 전문 컨설턴트가 스포티파이 프로젝트 시 정리한 내용이다. '스포티파이 문화'라는 말로 정리되었고, 애자일이 중심이 되었기에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는 이터레이션이 중심이다. 다섯 가지의 단계가 있지만 단계마다 모두 피드백을 반영하는 체계가 기본이다. 세계 최고의 음원 스트리밍 회사 '스포티파이'도 모바일 게임의 일인자였던 '캔디 크러쉬 사가'도 아래의 일하는 방법으로 탄생했다. 1️⃣ 제품 아이디어 단계(Product idea) 제품 아이디어 단계의 목표는 제품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스폰서십을 받는 것이다. 크게 (1)고객을 정의하고, (2)인터뷰를 통해 고객의 문제를 찾으며, (3)인터뷰에서 나온 인사이트를 정리하고, (4)우리의 아이디어로 고객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지 테스트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거친다. 2️⃣ 아이디어 검증 단계(Think it) 아이디어 검증 단계는 이전 단계인 제품 아이디어 단계에서 정의한 아이디어를 의미 있는 사용자 시나리오로 옮겨 실 사용자에게 테스트하는 단계이다. 여기에서 사용자 시나리오란, 사용자가 시스템을 활용하여 업무 수행을 시작하고 종료하기까지의 업무 흐름 의미한다. 아이디어 검증 시에는 가장 단순한 형태로 업무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3️⃣ 동작하는 MVP 개발단계(Build it) 아이디어 검증 단계를 거쳐 MVP 개발 단계로 가기 위한 스폰서십을 얻은 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실제 시스템으로 구축할 개발 인력을 채용하는 것이다. 이때 채용하는 개발자는 작성한 시나리오를 처음부터 끝까지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때문에 클라이언트, 서버, 데브옵스(Devops) 환경 개발 등의 역할 구분을 하지 않아도 되는 풀 스택 개발자를 참여시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4️⃣ 제품화 단계(Ship it) 제품화 단계는 실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 전 '제품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제품화와 검증된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필요한 기능들을 함께 추가된다. 예를 들자면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일부 기능이나 '사용자 등록' 등의 기능들이다. 일반적으로 이 단계에서 팀 규모를 늘린다. 앞의 세 단계의 공정으로 아이디어에 대한 검증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정해진 방향대로 뛰어갈 수 있다. 팀 규모를 늘릴 때는 올바른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지속적인 개선 단계(Tweak it) Product market fit을 찾기 위해, 제품이 릴리즈 되고 나서는 팀은 끊임없이 피드백을 받고, 이를 개선하는 체계를 운영해야 한다.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3년 이상 걸리며, 어느 날은 좋았다가 어느 날은 힘들었다가 하는 일이 계속해서 반복된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은 서로를 믿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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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1일 오전 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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