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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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 리뷰

위 내용은 11번가 전 • 현 재직자의 응답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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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자가 작성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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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현

Backend Engineer

새해 목표를 세울 때 봐야 할 성장의 7가지 원칙

벌써 2024년이 되었는데요, 항상 연말/새해에는 목표를 세우곤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새해 계획을 세울 때 참고하면 좋을 내용들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1. 여러 가지 말고, 우선 하나부터 잘 하세요 (Go Deep) 여러 가지를 그럭저럭하는 것은, 하나를 잘할 때보다 훨씬 가치가 작습니다. 2. 내가 중심이 되는 프로젝트를 하세요 프로젝트 학습 기회가 많고, 높은 가시성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3.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 섞인 곳에 있으세요. Comfort Zone에서 벗어나라는 이야기와 비슷한 맥락으로, 내가 지금 있는 영역이 Known, Unknown 스펙트럼에서 어느 즈음에 위치해 있는지 파악하고, 어떻게 해야 중간으로 갈 수 있는지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4. 자격증 따지 말고 업적 만드세요. 자격증보다는 실제 그것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보여주는 업적이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5. 나만의 인터넷 공간을 만드세요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티스토리 등등 '나만의 인터넷 공간'들을 통해 나의 노력과 생각, 추구하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공개할 수 있도록 하세요.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기회가 알아서 찾아온다. * '나'라는 브랜드 가치가 만들어진다. * 노력과 전문성이 증명된다. 6. 멘토를 찾으세요 멘토의 가치는 다음 두 가지입니다. * 편견 없는 의견을 제공해 준다. * 올바른 질문을 준다. 7. 적극적으로 행동하세요 위의 원칙들을 잘 수행하기 위해선 결국 '적극적인 행동'이 중요합니다.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런 쓸모도 없습니다. 내가 현재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는지 (솔직하게) 스스로를 평가해 보세요. https://eopla.net/magazines/9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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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현

Backend Engineer

테스트하기 쉬운 코드 작성법

해당 포스팅에서는 테스트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잘 알려진 가이드라인들을 알아보고 코드로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코드를 처음 학습하고, 적용하던 시점부터 다양하게 테스트 코드의 이점을 잘 누리고 있는데요 (리팩터링, 코드 분석, 사이드 이펙트 등), 아직도 테스트 코드를 잘 작성하는 것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필요한 부분을 명확히 식별하고, 관련하여 어디서 어디까지 테스트를 해야 할지는 정답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꾸준히 학습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점점 더 좋은 테스트를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테스트 하기 유리한 항목 다섯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인터페이스 기반의 상호작용 * 인터페이스를 통해 각 계층이 독립적인 테스트가 가능하고, 결합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외부 상태에 의존하지 않기 * 외부 상태에 의존하는 코드는 테스트하기 어렵고 예측 불가능한 동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의존성 분리하기 * 의존성을 주입 가능한 형태로 분리하고,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을 통해 테스트 가능한 코드를 작성합니다. 4.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는 코드 작성하기 * 코드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해야 합니다. 5. 추상화의 수준 맞추기 * 함께 위치한 코드는 가능한 같은 추상화 수준을 가져야 합니다. 포스팅에 언급된 내용 외에 테스트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들은 어떠한 것들이 더 있을까요? 좋은 방법들이 더 있으시다면 공유해주세요. 😀 https://f-lab.kr/blog/good-code-to-test?fbclid=IwAR1m4aYGpPGLAX4_5bKYPAPoc9uS5w3o7RdG1AxwzjvPvjoHKYcq7-Ujma4

재직자가 좋아한 글

🕊️ 2024 버클리즈 Java SpringBoot 인터뷰 질문 (1)  |  HashMap은 내부에서 어떻게 동작하는가? * Java HashMap은 null 키와 null 값을 허용합니다. * HashMap은 순서가 지정된 컬렉션이 아닙니다. 키 집합을 통해 HashMap을 반복할 수는 있지만, HashMap에 추가되는 순서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 HashMap은 비동기화되고 null 값을 허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Hashtable과 거의 유사합니다. * HashMap은 맵 엔트리를 저장하기 위해 내부 클래스인 Node<K,V>를 사용합니다. * HashMap은 버킷 또는 빈(bin)이라고 불리는 여러 개의 싱글 링크드 리스트에 항목을 저장합니다. 기본 빈 수는 16개이고 항상 2의 거듭제곱입니다. * HashMap은 get 및 put 연산을 위해 hashCode() 및 equals() 메서드를 키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HashMap 키 객체는 이러한 메서드를 잘 구현해야 합니다. 이것이 String과 Integer과 같은 불변 클래스가 키에 더 적합한 이유입니다. * Java HashMap은 thread safe하지 않습니다. 멀티 스레드 환경의 경우 ConcurrentHashMap 클래스를 사용하거나 Collections.synchronizedMap() 메서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HTTP 요청 메서드 차이 - Get vs Put vs Post? Java 인터뷰에서는 항상 put vs post와 같은 HTTP 메서드 질문을 합니다.    미리 정의된 메서드를 활용하지 않고 문자열 배열을 reverse 해보세요  면접관들은 Java API를 사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public class ReverseArrayWithoutPredefinedMetho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ample array of strings String[] array = {"apple", "banana", "orange", "grape"}; // Printing original array System.out.println("Original array:"); printArray(array); // Reversing the array reverseArray(array); // Printing reversed array System.out.println("\nReversed array:"); printArray(array); } // Method to reverse the array of strings public static void reverseArray(String[] arr) { int start = 0; int end = arr.length - 1; // Swap elements from start to end until mid is reached while (start < end) { // Swapping elements String temp = arr[start]; arr[start] = arr[end]; arr[end] = temp; // Moving pointers towards the center start++; end--; } } // Method to print the array of strings public static void printArray(String[] arr) { for (String s : arr) { System.out.print(s + " "); } System.out.println(); } }   comparable과 comparator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Java에서 Comparable과 Comparator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지원하는 정렬 시퀀스의 수이다: * Comparable: 단일 정렬 순서를 지원합니다.  * Comparator: 사용자 지정에 다라 여러 정렬 시퀀스를 정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Comparable] * 클래스의 객체에 대한 자연스러운 순서를 정의합니다. * 클래스 자체에서 compareTo(Object o) 메서드를 사용하여 구현합니다. * 이 메서드는 현재 객체가 인수(o)보다 작으면 음수, 같으면 0, 현재 객체가 더 크면 양수를 반환합니다. * 클래스의 단일 측면을 기준으로 한 정렬만 제공합니다. [Comparator] * 객체에 대한 정렬 로직을 정의하는 별도의 방법을 제공합니다. * 별도의 클래스 또는 익명의 내부 클래스로 구현됩니다. * compare(Object o1, Object o2) 메서드를 활용하여 두 객체를 비교하고 첫 번째 객체가 두 번째 객체보다 작으면 음수, 같으면 0, 크면 양수를 반환합니다. * 다양한 객체 특성에 따라 커스텀한 정렬 기준을 정의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jdbctemplate, statement, preparedstatement, callable statement란 무엇인가요?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는 Java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JdbcTemplate] * JdbcTemplate은 JDBC API의 작업을 단순화 하는 클래스입니다. * 커넥션, statement 생성 및 예외 처리와 관련된 보일러 플레이트 코드를 추상화합니다. * prepared statements 와 매개 변수 바인딩과 같은 기능을 사용하여 SQL 쿼리 및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Statement] * Satement 인터페이스는 SQL 문을 실행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 Connection 객체에서 Statement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 SELECT, INSERT, UPDATE, DELETE 등의 다양한 SQL 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Statement 는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 SQL 문자열에서 직접 매개 변수를 허용하지 않으므로, SQL 주입 공격에 취약합니다. * 서로 다른 데이터로 동일한 쿼리를 반복 실행하는 경우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PreparedStatement] * PreparedStatement는 위에서 언급한 한계를 해결하는 Statement의 확장입니다. * 매개 변수('?')에 대한 자리 표시자가 있는 사전 컴파일된 SQL 템플릿을 제공하여 PreparedStatement 객체를 생성합니다. * 그런 다음 setter 메서드를 활용하여 이러한 매개 변수에 대한 값을 설정합니다. * 이렇게 쿼리와 데이터를 분리하면 보안이 향상되고(SQL 주입 방지) 성능이 향상됩니다. (동일한 쿼리를 반복적으로 다시 컴파일하는 것을 방지) [CallableStatement] * CallableStatement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프로시저를 호출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Statement의 확장입니다. * 저장된 프로시저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미리 작성된 SQL 코드 블록으로, 이 블록은 실행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결과를 반환하거나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CallableStatement를 사용하면 저장된 프로시저의 파라미터를 정의하고 호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와 @Autowired 어노테이션이란 무엇인가요? 어노테이션은 의존성 주입 및 관리를 위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본 개념입니다.   [@Component] * Spring bean의 스테레오타입 어노테이션입니다. * Spring은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동안 @Component 어노테이션이 달린 클래스를 검색합니다. * 그런 다음 이러한 클래스는 Spring container에 의해 관리되며, 이는 다음을 의미합니다: * 그들을 인스턴스화 합니다. * 필요한 종속성을 주입합니다. * 다른 bean에 자동 주입합니다. [@Autowired] * Spring이 관리하는 빈에 종속성을 주입하는 데 사용됩니다. * @Autowired로 필드, 세터 메서드 또는 생성자 인수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Spring은 자동으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컨텍스트에서 호환되는 빈을 찾아 주입합니다. * 이를 통해 의존성 주입을 단순화합니다. [@Compoent와 @Autowired의 관계] * @Component는 클래스에 빈을 마크합니다. * @Autowired는 이 빈에 의존성을 주입합니다. [즉,] * @Component: "이 클래스는 Spring이 관리해야 하는 빈이야." * @Autowired: "Spring, 여기에 호환되는 빈을 주입해줘." [추가 포인트] * 기본적으로, Spring은 main 애플리케이션 클래스가 위치한 패키지를 스캔합니다. 이 작업을 @ComponentScan 어노테이션을 이용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유형의 빈이 여러개 있는 경우, Qualifier를 이용하여 적절한 빈을 주입시킬 수 있습니다.   SQL Injection이란 무엇인가요? SQL 주입은 웹 보안 취약성입니다. 공격자는 이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훔치거나 수정하거나 심지어는 삭제까지 할 수 있습니다.   SQL 주입을 방지하려면 다음 보안 조치를 따라야 합니다. * 사용자 입력 값을 검증합니다. * prepared statements를 활용하여 사용자 입력을 실제 SQL 쿼리와 분리합니다. * 복잡한 쿼리에는 stored procedures 사용을 고려합니다. * 최신 보안 패치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합니다.   Hibernate의 sessionfactory와 session은 무엇인가요? Java용 ORM(object-relational mapper) 프레임워크인 Hibernate에서 Session 및 SessionFactory는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essionFactory] * Session 객체를 만드는 팩토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당 하나의 SessionFactory가 있습니다. * 자바 클래스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간의 데이터베이스 연결 정보 및 매핑과 같은 hibernate 구성 세부 정보를 캡슐화합니다. * SessionFactory는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동안 생성되며 응용 프로그램의 생명주기 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접근을 위해 connection pooling을 사용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및 매핑에 대한 정보를 캐시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Session] * 데이터베이스와의 단일 트랜잭션을 나타냅니다. Session을 사용하여 객체에 대한 CRUD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Session은 일반적으로 생성되고 특정 작업에 사용된 다음 리소스를 해제하기 위하여 닫힙니다. thread-safe하지 않으며 스레드 간에 공유되어서는 안됩니다. * persistent 객체를 저장, 업데이트 및 삭제합니다. * 쿼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검색합니다. * 트랜잭션을 관리합니다. * Session 내에서 최근에 접근한 객체의 임시 캐시를 유지하여 반복 작업을 위한 성능을 향상합니다.   HQL이란 무엇인가요? HQL은 Hibernate Query Language의 약자입니다. 간단히 말해, Java에서 인기 있는 ORM 프레임워크인 Hibernate를 위해 설계된 특별한 쿼리 언어입니다. * 객체에 집중: HQL을 사용하면 원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과 열 대신 Java 클래스의 이름과 속성을 이용해 쿼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순수 SQL을 작성하는 것에 비해 읽기 쉽고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 HQL 쿼리를 실행하면 Hibernate가 기본 데이터베이스에 해당하는 SQL 문으로 변환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각자의 언어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번역: [https://ducktopia.tistory.com/11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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