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만에 성공한 온보딩 실험 작업기(알라미) | * 알라미 신재명 대표님이 올려주신 글 공유해보아요
* 어느 시점의 리텐션 개선에 집중할 것인가?
* 리텐션이 x% 개선되었다 : 해석이 어려움
* Day 1, Day 7, Day 30 등 다양한 시점이 있기 때문
* 결국 Day1 리텐션이 x% 개선되었다라고 해야 임팩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으며, 시점이 뒤로 갈수록 리텐션이 개선될 때 임팩트는 크지만 달성이 어려움
* Day1 리텐션에 집중해야 함 -> Day1 리텐션을 개선하면 Day7, 30 개선되는 경우도 많았음
* Day1 : 앱을 처음 경험 -> 첫인상
* 첫인상을 바꾸기 위해 온보딩 개선 작업 진행
* 첫인상 외에 영향을 또 끼치는 것은?
* 첫 날에 제품의 wow moment를 경험하게 하는 것 : 미션 알람을 사용하는 것
* 설치 후 알람도 경험하지 않고 이탈하는 사용자가 40%
* 당연히 첫 날에 알람을 설정해 두는 사용자일수록 이탈하지 않고, 계속 경험할 확률이 높음
* 알라미의 개선된 온보딩
* 제공하는 가치 간단히 표현
* 직접 본인이 원하는 설정으로 알람 설정
* 실험 결과
* Day1 리텐션이 15% ~ 20% 상승
* 핵심 레슨
* 서비스에서 핵심적으로 유도해야 하는 wow moment 무엇일까?
* 우리 서비스의 wow moment 무엇인지, 어떤 경험을 거치는지 살펴보기
* 설치 후최대한 빠르게 wow moment 경험하게 만들기
* 앱 사용에 관심이 많은 시점에 wow moment 유도하기
https://jaemyung.medium.com/1%EB%85%84-%EB%A7%8C%EC%97%90-%EC%84%B1%EA%B3%B5%ED%95%9C-%EC%98%A8%EB%B3%B4%EB%94%A9-%EC%8B%A4%ED%97%98-%EC%9E%91%EC%97%85%EA%B8%B0-5b96330a3bb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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