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즈니

버즈니

개발팀 리뷰

위 내용은 버즈니 전 • 현 재직자의 응답 결과입니다.

기술 스택

언어

python

재직자가 작성한 글

profile picture

장창명

Growth Marketer

📚10년된 네이티브 앱 → 리액트 네이티브로 전환하면서 (마케팅관점)

오늘은 제가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서 10년된 네이티브 서비스를 React Native(RN)로 변화하면서 그로스마케터 시선으로 장점과 유용한 점들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개발자가 아니다보니 다소 부정확한 정보가 있거나 같이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RN역시 양날의 검이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개발자분들이 어떤 형태로 개발하고 진행하느냐에 따라 다르며 완벽한 개발은 없기 때문에 이점 염두해서 가볍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을 먼저 요약하자면, 다양한 그로스해킹(서비스/마케팅) 을 하기 위해 개발에 들어가는 속도와 생산성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아시다시피, 기존 네이티브앱에서는 마케팅이나 서비스 퍼널 측면에서 개발이 반영되어 새로운 버전을 배포하려면 각각 앱 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시간/개발공수 ⬆️) 하지만, 현재 RN으로 전환을 완료 후 현재 OTA 업데이트 방식으로 빠르게 배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즉, OTA(Over-The-Air) 업데이트 방식은 마케팅 기획 측면에서 봤을때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큰 장점을 제공합니다. 특히 새로운 프로모션, 캠페인, 혹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변화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이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장점에 대한 저의 견해입니다: 1. 실시간 프로모션 업데이트: * OTA를 통해, 타 브랜드와의 제휴나 새로운 프로모션 페이지 개발, 새로운 컴포넌트 등을 빠르고 실시간으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의 검토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앱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조금 더 빠르게 접목 할수 있었습니다. 2. A/B 테스팅 등 친환경적인 실험 환경 구축: * OTA 업데이트를 이용하면 다양한 마케팅 구좌에 따라 메시지, 디자인, 또는 내비게이션 구조를 대상 그룹에게 서로 다르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떤 요소가 더 효과적인지 실시간으로 평가하고 최적화할 수 있어, 마케팅 전략을 데이터에 기반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OTA 배포는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크게 간소화하여, 기획자들의 의견을 개발자가 더 자주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특히 소규모 업데이트나 실험적 기능을 빠르게 테스트하고 반응을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3. 긴급한 정보 업데이트: * 개발 환경속 이슈나 긴급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OTA를 통해 즉시 변경사항을 사용자에게 반영 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개발을 진행하다보면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이슈에 맞닥 들일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사용자 환경측면에서 이런 빠른 오류에 대한 FIX와 수정 배포는 유저들의 서비스 신뢰와 서비스 안정화 측면에서 크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4. 분할된 롤아웃: * OTA 배포 시스템을 통해 개발자는 업데이트를 일부 사용자에게 먼저 제공하고, 그 효과를 평가한 후 전체 사용자에게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특정 시장이나 사용자 그룹에 대한 반응을 테스트하는 데 유용하다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앱 내 특정 제휴사 카드사 프로모션을 참여할수 있는 이용자가 제한적이였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용자에게 해당 프로모션을 보여줄 경우 실제 에러 화면이 뜰수 있는 주요한 이슈 사안이였습니다. 빠른 프로모션 실행을 위해 프로모션 참여에 이슈 없이 원활히 참여할수 있는 OTA 최신버전 해당자에게 만 노출하는 형태로 프로모션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그로스마케터 관점에서 RN의 이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유사한 사례가 RIDI 인터뷰에서도 잘 담겨져있어서 영상 공유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을 영상 : https://youtu.be/scZI19SE0_4?si=BTzU_7JsfMxwN8hE

profile picture

장창명

Growth Marketer

보랏빛 수영장♒

😃그로스마케팅을 하면 많은 시련?에 부딪히게 되는데요.. 최근에 마케팅에 대해 다시 고민하던 중 세스 고딘 Seth Godin 의 <THIS IS MARKETING>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보랏빛 수영장' 이야기가 있는데요. '도난 방지용 보랏빛 염색약'을 이야기합니다. 가루 형태로 팔리는 이 도난방지 염색약은 효과가 강력해서 한 스푼으로도 수영장 전체를 보라색으로 물들일 수 있을 정도의 강력한 가루약이라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같은 한 스푼을 바다에 넣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세스 고딘은 마케팅을 이 보랏빛 염색약에 비유하여 물을 물들이기 위해서는 바다 대신 수영장을 찾으라고' 말합니다. 무리해서 바다를 물들이려고 하지 말고, 하나의 수영장을 보랏빛으로 만들라고 합니다. 즉, 세스 고딘은 이 염색약으로 보랏빛 수영장을 만들 수 있다면 수영장에 집중하면 된다고 말합니다. 해당 이야기는 마케팅의 효과적인 세그먼테이션 전략을 강조하는것 같습니다. 오늘날의 소비자 시장은 끊임없이 세분화되고 있으며, 모든걸 공유하는 SNS가 발달하면서 소비자의 취향을 완전 만족시키는 것은 더욱 더 불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중요한 것은 넓고 방대한 '바다'를 타겟팅하기 보다는, 소비자의 특정 그룹에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욕구와 필요를 깊이 이해하는게 필요한것 같습니다. 최근에 필자는 최근 트렌드에만 국한되어있다보니 정작 고객들의 취향에는 소홀해졌던것 같습니다. 고객들의 LTV 기반 에 맞춰 소비자의 취향과 생활 주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는 시간이였습니다. https://naver.me/G0lF27TR

재직자가 좋아한 글

⚽쿠팡플레이의 EPL 중계권 획득에 숨겨진 의도와 디테일  |  1. 쿠팡이 다시 한번 놀라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영국 프리미어리그 경기의 뉴미디어 중계를 2025-26 시즌부터 무려 6년간 독점하는 계약을 맺은 건데요. 1년 중계료가 700억 원, 총 4,200억 원에 달하는 대형 계약이었습니다. 2. 해당 소식이 전해지자, 와우 멤버십 요금 인상으로 흉흉했던 민심이 단번에 돌아섰습니다. 특히 축구를 좋아하고 즐겨 보는 남성 고객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는데요. 물론 일각에서는 축구를 보지도 않는데, 요금이 비싸지는 거냐며 비판적인 의견도 다수 있었고, 언론에서도 향후 요금제가 분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왔습니다. 3.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멤버십 요금체계가 혜택에 따라 세분화될 것이라 보진 않습니다. 쿠팡이 쿠팡플레이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는 건, OTT 사업의 개별적인 성장을 바라기보다는, 전체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함이기 때문인데요. 다양한 분야의 혜택을 패키징하여, 현재처럼 1,000만 명 이상, 아니 앞으로는 더 많은 고객이 멤버십에 가입한 상태로 남아있길 유도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야 네이버 플러스 등 경쟁자들과의 격차도 계속 벌리거나 최소한 유지할 수 있고요. 4. 더욱이 이번 중계권 확보 소식으로, '파격적인 혜택 - 고객 확보 - 요금 인상 - 혜택 재투자'라는 쿠팡의 멤버십 운영 공식이 다시 한번 증명되었는데요. 어차피 쇼핑을 자주 하는 핵심 고객이야, 이탈 가능성이 낮고, 이번 투자로 쿠팡 의존도가 낮은 남성 고객들을 다시 한번 붙잡으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인상 직전에 전해진 이츠 무료 배달처럼 향후 범용적인 혜택을 더욱 확대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고요. 5. 특히 3조 원을 투자하여, 로켓배송 서비스를 전국 지자체 거의 전부로 확대하겠다는 쿠팡의 야망이 실현되면, 이러한 고객의 쿠팡 의존도는 한층 더 높아질 겁니다. 향후 여러모로 쿠팡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건 더욱 어려워질 거고요. 6.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팡을 견제하기 어려운 이유는 쿠팡이 이러한 거시적인 전략을 잘 짤뿐 아니라, 미시적인 부분에서도 엄청난 디테일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번 중계권 확보 소식에 가장 많이 보였던 반응 중 하나는 드디어 기존 중계권을 가졌던 스포티비에서 벗어날 수 있겠다는 축구 팬들의 환호성이었습니다. 그만큼 스포티비는 민심을 잃고 있었는데요. 7. 반대로 쿠팡은 그동안 수차례의 스포츠 중계에서 압도적인 퀄리티와 기존에 없었던 혁신을 보여주며 스포츠 팬들의 지지를 받아왔습니다. 케이리그의 흥행에도 한몫했다는 평이 이어졌고요. 이렇듯 보여준 실적이 있었기에, 쿠팡의 과감한 행보가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었고요. 결국 기업의 전략이 성공하려면 큰 틀을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실행하는 디테일까지 붙어야 된다는 걸 쿠팡은 너무나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좋아요 14 저장 10

thumbn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