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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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리
2023 ABB Hackathon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해커톤)
■ 대회소개 ABB 해커톤은 대구광역시에서 집중 육성하는 ABB(AI, 빅데이터, 블록체인) 산업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대회입니다. ■ 대회정보 * 일시 : 2023. 11. 9.(목) ~ 10.(금) * 장소 : 대구 엑스코 서관 전시장, 전시3홀 * 주제 : 본선 진출자 발표시 안내 ■ 모집기간 * 10. 31.(화) 23:59 까지 온라인 접수 * 팀 단위 모집(2~4인 구성, 2006년생까지 접수 가능) * 신청서 기반 진출팀 선정, 11. 3.(금) 개별 발표 ■ 팀 구성요건 * 아이디어톤 : 개발자 1인 이상 포함 * 메이커톤 : 개발자 2인 이상 포함, 기획자 or 디자이너 최대 1명 포함 ■ 대회 종목 * 아이디어톤 : 아이디어 제안 및 발표 * 메이커톤 : 아이디어 프로토타입 개발 및 시연 * 보안 경진대회 : CTF(Capture The Flag) 방식의 보안 문제 해결 * 전체 60팀 선발 ■ AI·빅데이터, 블록체인 해커톤 일정 - 참가자 모집 : 10. 31.(화)까지 온라인 접수 * 접수링크 • AI·빅테이터 : https://bit.ly/ABB2023_AIBigdata • 블록체인 : https://bit.ly/ABB2023_Blockchain ㅤ * 신청서 기반 진출팀 선정, 11. 3.(금) 개별 발표 * 사전 OT : 11. 7.(화) 온라인 진행 * 해커톤 본선 : 11. 9.(목) ~ 10.(금) ■ 경진대회(CTF) 일정 * 참가자 모집 : 11. 1.(수) 온라인 선착순 접수 ㅤ* 접수 시작 18:00, 11. 3.(금) 개별 발표 * 사전 OT : 11. 10.(금) * 대회 본선 : 11. 10.(금) ■ 시상 규모 : 총상금 3,500만원(총 19팀 시상) * 상금은 팀당 지급 기준이며, 추진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ABB해커톤 세부안내 및 신청 https://abb-hackathon.kr/ ■ 문의 기타 문의는 이메일(hello@abb-hackathon.kr)로 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주최 : 대구광역시 ■ 주관 : 경북대학교 / 대구테크노파크 / exco / 대구컨벤션뷰로
이석진
🍪 서드파티 쿠키는 던져버려요. 깊은 바다에 아무도 못찾게 -2- 🌊 "하고자 하면 이유가 필요 없다 안 하고자 할때 변명이 생겨날 뿐." 2018년 7군단 본부근무대 김OO 원사님께서 해주신 말씀으로 항상 제 가슴에 새기고 사는 명언입니다. 이미 써드파티 쿠키는 떠날 준비를 하고 있고, 저희는 답을 찾아야 합니다. 쿠키의 종말이 마케팅 전략을 통째로 바꿔놓게 될까요? 그렇진 않을 것입니다. 사용자는 여전히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와 소통하길 바랄테니까요. 단지, 강요 받거나 투명하지 않은 방식을 원하지 않을 뿐입니다. 사용자가 더 큰 가치를 얻기 위해 자신의 정보를 공유하는 데 기꺼이 동의하도록 새로운 방식으로 신뢰 관계를 추구하는 것은 기업에게 도전 과제이자 동시에 기회입니다. 바뀌어야 하는 것은 사용자 타겟팅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이라과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는 3사 쿠키가 제공하는 사이트 간(cross-site) 사용자 데이터 대신, 앞으로는 확률 데이터에 더 크게 의존하게 될테니까요. 오늘은 써드쿠키의 종말 대비법 10가지를 알아봅시다! - 1️⃣ 가능한 되는데까지 3자 데이터 활용하기 현재 수집 가능한 3자 쿠키 데이터에서 타겟 잠재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데이터의 손실이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1자 데이터 전략을 세워봅시다. 2️⃣ 0자 & 1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과 긴밀한 관계 구축하기 자사 데이터는 기업이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하여 소유 및 보관하고 있는 정보입니다. 이는 제품/서비스를 사용하거나 구매하기 위해 사용자가 기업에게 직접 제공한 데이터로 사용자 행동에 대한 풍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른 유형의 데이터를 보완하고 강화할 수 있으며, 다른 데이터에 대한 필요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1자 데이터의 가치, 특히 광고 네트워크와 통합할 수 있다는 점은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를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3️⃣ 다양한 1자 데이터를 통합하여 인사이트 얻기 타겟팅을 결정하는데 있어 3자 쿠키에 의존하는 대신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세요. 모든 접점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함으로써 전체 사용자 여정을 이해하고 전반적인 마케팅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사 데이터 소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통합적인 사용자 여정 파악을 위해 CRM 도입 히트맵/세션 재생 툴로 웹사이트 사용자 행동 분석 Firebase 사용하여 모바일 앱 참여 데이터 수집 이메일 캠페인에서 오픈율 모니터링 콜센터/텔레마케팅을 통한 상호작용 데이터 수집 예를 들어, 가장 구매액이 높은 고객들의 데이터를 광고 플랫폼에 업로드하여 유사 고객을 만들어 브랜드 인지도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혹은 광고 플랫폼에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 툴을 연동하여 웹사이트 방문자를 대상으로 리타겟팅 캠페인을 운영해 볼 수도 있죠 4️⃣ 가치있는 정보와 고객 데이터 교환하기 여러분은 곧 3자 쿠키를 추적하지 못하게 되겠지만, 여전히 1자 데이터는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D2C 채널에서 고객의 동의를 얻어 수집한 데이터는 잠재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뿐 아니라, 고객에게 투명하게 데이터 활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뢰와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동시에 고객에게 데이터 공유를 요청한 것에 대한 보답으로 고객에게 의미있는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좋은 방법 중 하나로 고객에게 할인이나 쿠폰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후기 설문이나 소셜 미디어 인증을 한 고객에게 추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구요. 혹은 고퀄리티 콘텐츠를 제공하는 대신 이메일 주소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5️⃣ 익명(Anonymous) 타겟팅 사용하기 익명 타겟팅을 사용하면 개별 사용자를 식별할 필요가 없어 안전합니다. 익명으로 특정 잠재고객을 타겟팅 할 수 있는 문맥 타겟팅이나 집계 타겟팅(aggregated targeting)으로 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DP나 마케팅 자동화 툴을 활용하여 제품을 보고 장바구니에 담지 않았거나, 동일 제품 페이지를 여러번 열람한 행동을 보인 사용자 그룹을 세분화하여 해당 그룹에 알맞게 웹 페이지를 개인화하거나, 이 집계 데이터를 페이스북 같은 광고 플랫폼으로 전송하여 광고 타겟팅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6️⃣ 문맥(Contextual) 기반 타겟팅 활용하기 테스트 해볼 만한 또 다른 전략은 문맥 기반 마케팅입니다. 3자 데이터를 사용하면 특정 사용자 프로필과 일치하는 잠재 고객에게 직접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문맥 기반으로 타겟팅을 하면 광고의 내용과 유사한 키워드/검색어를 주제로한 콘텐츠가 있는 특정 사이트나 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게재위치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특정 주제에 관심을 보이는 잠재고객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고객에게 데이터 수집 동의 적극 요청하기 사용자의 데이터 사용에 대한 동의를 적극적으로 요청합니다. 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팝업이 뜨거나, 로그인이나 회원 가입 화면에서 요청해보세요. 사용자가 원할 땐 언제나 구독을 취소하거나 데이터 사용을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해야 합니다. 8️⃣ 분석 툴 제대로 활용하기 다양한 분석 툴들이 잘 작동하는지 테크 스택을 미리 점검해두면 좋습니다. 다음 두가지부터 시작해보세요. CRM 플랫폼: 1자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보려면 다양한 채널 데이터를 모두 열람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데이터가 잘 정제되어 있고 또 가장 최근 데이터로 자주 동기화가 되었는지, 그리고 필요에 따라 알맞게 세분화 되어있는지 점검합니다. UX 및 UI 분석 툴: 사용자가 웹사이트/앱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하고, 웹사이트 전환율 향상을 위해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지를 파악합니다. 9️⃣ ABM 마케팅 도입하기 B2B 기업이라면 ABM(Account-based Marketing) 전략을 고려해보세요. 계정 기반 마케팅으로 원하는 특정한 기업에 도달하고, 이 기업의 직원들에게 관련 있는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ABM은 일반적으로 영업팀과 마케팅팀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타겟 기업(이상적인 구매자)을 정의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맞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 새로운 기술적 변화를 계속해서 공부하기 연초 구글은 기존의 쿠키 기반 타겟팅에서 관심사 기반 광고로 방향을 바꾸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초기 계획으로 알려졌던 FLoC(Federated Learning of Cohorts) 대신 Topics API를 사용합니다.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의 주요 안건인 ‘주제/관심사’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탐색할 때 관심분야 관련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광범위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분류하는 것인데요. 모든 웹사이트는 일반 카테고리로 분류가 된 후, 크롬이 각 사용자의 상위 5개 '주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각 사용자 개인의 데이터는 3주 동안 보관되며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저장됩니다 - 아니 근데 GA4 도 공부해야해... 써드파티 종말도 대비해야해 HTML, java 도 공부해야해..책도 읽어야해 뭐 오히려 좋아 열심히 살아보자규 * 본 게시글은 뉴스레터 DGQ의 "🍪서드파티 쿠키 종말을 대비하는 10가지 방법"편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 1편 링크 https://careerly.co.kr/comments/63242?utm_campaign=user-share 🔗 DGQ 구독 링크 https://careerly.co.kr/comments/63246?utm_campaign=self-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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