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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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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새리

flex 피플팀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주목해야 할 새로운 영역, SaaS

HR SaaS를 만드는 회사에서 2년 넘게 근무하면서 여러 가지 일을 맡아왔지만, 최근 가장 꽂혀 있는 일은 "Product Designer"를 채용하는 일이다. 채용이 정말 쉽지 않지만, 동시에 우리 제품에서 Product Designer 가 얼마나 중요한지 피부로 느끼고 중이기도 하다.  채용이 어려운 여러 이유 중 하나는 시장상황에서 찾을 수 있다.  흔히 경력직 채용을 할 때에는 직무와 산업의 일치를 기본적으로 고려하게 되고, 그 두 가지가 딱 맞아서 즉시 기여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려 하는데, 한국 시장에 HR SaaS는커녕 SaaS 자체가 많지 않아서 한 축의 기준을 고수할 수 없다는 것. 그렇기에 "SaaS를 해본 사람"이 아니더라도, 우리 나름의 기준과 방법으로 "우리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인지를 고려해서 채용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다보니 이 직무를 계속해서 파보게 되는데 그럴수록 프로덕트 디자이너에게 SaaS는 너무나 매력적인 영역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언제부턴가 일뿐만 아니라 사적 영역에서도, 이를테면 디자인을 하는 친구와의 대화에서도 "SaaS 프로덕트 디자이너 강추야"로 결론 내리게 되는 나 자신을 발견한다. (과몰입이야 정말..)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주목해야 할 새로운 영역, SaaS SaaS가 사실 그다지 새로운 영역도 아니고, 심지어 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도 아니기 때문에 이 글의 제목이 꽤 어그로를 끌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하지만 글로벌에 비해 한국은 아직 잘 만든 SaaS가 많지 않고,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디자이너 채용에 대한 집착레벨은 꽤 높다는 스스로 판단하고 있어서, 이 과정에서 내 나름의 생각을 남기고 싶었다. 복잡한 문제를 단순하게 해결하기 학창 시절 아무리 어려운 문제를 만나더라도 문제는 하나, 답도 하나였다. 풀이 방법은 다양하더라도. SaaS 가 풀고 있는 문제는 조금 다른 양상을 띤다. 여러 가지 문제의 하나의 답을 찾아야 한다는 낯선 상황이 펼쳐진다. 그렇기에 SaaS는 어렵다.  SaaS는 유저가 만나는 여러 케이스를 범용적으로 풀어내야 한다는 점에서 시작부터 복잡하다.  예를 들어 HR SaaS에서 "근태제도"와 관련된 무언가를 제품을 통해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자. 단순하게 생각해서 고객사가 5개 있는데, 각 회사에서 3개 정도의 근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럼 이 고객사들이 사용하는 SaaS는 5*3의 케이스를 모두 범용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프로덕트여야 한다.  어려운 문제. 누구도 쉽게 해결할 수 없는 것을 풀어가는 과정에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성장을 수반할 수밖에 없다. 프로덕트 디자이너에게 SaaS는 아무리 시니어라도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할 수 있는 텃밭이 되어준다. 거기에서 이루어낸 성취나 배움은 자신의 Track Record가 될 것이고.  디자이너의 목표와 비즈니스 목표가 맞닿아 있는 프로덕트  보통 기업은 영리를 추구해야 하니, 매출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고 유저의 유용성, 사용성, 감성과는 다른 길을 향해갈 수밖에 없다.  SaaS는 일반적인 커머스나 여타의 B2C 프로덕트와 달리, 이미 비용을 지불한 고객에게 사용성을 가치로 전달해야 한다. 또한 SaaS는 고객의 Acquisition 뿐만 아니라 Retention이 매우 매우 중요해서, 지속적으로 가치를 전달, 강화해야 하는 숙명을 갖고 있다. 다시 말해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할 때 고민하는 목표와 프로덕트의 비즈니스 목표가 방향성이 결이 같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디자이너는 왜 디자이너가 되었을까?  시작은 재미, 흥미일 수도 있고, 앞으로 이 분야가 뜬다더라 하는 전망에 대한 것일 수도 있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디자이너라면 한 번씩은 편리성, 사용성, 유용성을 구현하면서 얻는 보람과 그에 따른 일에서 의미와 가치를 느끼는 것 같았다. 그런 맥락에서 SaaS는 너무나 매력적이다.  이 이야기는 두 가지를 시사하는데, 첫 번째로는 (위 내용에 공감한다면) 내가 추구하는 커리어 방향성에 부합한 커리어를 쌓아갈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그만큼 이 비즈니스에서 디자이너의 기여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사실이다.  첫 번째가 조금 이상적인 이야기라면, 두 번째는 커리어와 현생(?)에서 조금 더 실질적인 이야기로 다가온다. 프로덕트 성공에 기여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은, 내적/외적동기를 충족시킬만한 여러 가지 보상이 따른다는 것 또한 의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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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플

기획자

책 '엑셀런스'의 저자 도리스 메르틴(Doris Martin)이 말하는 VUCA 세계에서 생존하는 비법 “모두가 탁월해야 하는 시대” - 우리는 코로나와 디지털화가 주는 압박을 온몸으로 겪었습니다. 지금은 이른바 VUCA 세계입니다. VUCA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첫 글자를 딴 신조어예요. - VUCA 세계에서는 기후변화 같은 메가 트렌드도 보통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변화를 요구받죠. 요는 익숙한 생활 양식은 한계에 부딪혔고 우리가 알던 지식과 가치의 유효기간이 끝났다는 겁니다. 표준화된 솔루션이 사라졌기 때문에, 과거에 소수에게 필요했던 탁월함이 이제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해진 거죠. 수영장에서 물장구만 치던 감각으로 거대한 파도를 넘을 수는 없으니까요. - 탁월함은 출중한 능력이 아닙니다. 타이거우즈가 말했어요. 자신이 언제나 완벽한 스윙을 하는 완벽한 골퍼가 될 수 없음을 안다고. 최선을 끌어내고자 할 뿐이고, 그게 직업적 탁월함이라고요. 탁월함은 능력보다 습관에 가깝습니다. 이를테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불완전해도 과감하게 시도해보고, 모른다고 인정하고, 타인의 요구에 반응해서 방향을 수정하는 등 모든 형태의 포용 능력입니다. 우리가 지닌 최고의 보물이죠. - 이젠 일도 사생활도 100% 계획할 수가 없어요. 과거의 솔루션이 통하지 않기에, 훨씬 더 자주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대응해야 합니다. 그동안 민첩성을 약삭빠름이나 기회주의로 혼동해왔지만, 이제는 ‘유연한 대처’만이 살길이죠. 새 마음으로 계속 앞을 확인하면서 운전하는 법을 배워야죠. - 민첩한 사람 역시 안정 추구 계획형처럼 나침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예로 보면, 목적지는 감동을 주는 콘서트가 되겠지요. 클래식 연주자는 리허설을 거친 꼼꼼한 프로그램을 가진 반면, 재즈뮤지션은 주로 대략적인 방향을 따릅니다. 큰 그림을 보면서 순간순간 분위기를 파악해서 청중과 속도를 맞추죠. 무엇보다 너무 치밀하게 계획하지 않아야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어요. 그렇게 합을 맞추려면, 사실 언제든 불러낼 수 있도록 전문성이 높아야 합니다. - 전문성의 바탕은 성실성입니다. 성실성이야말로 전문성의 기본 연료이자 내적 시스템입니다. 성실을 시스템화한 것이 좋은 습관이죠. 우리가 반복하는 행동이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우리의 일상을 잘라보면, 삶에서 이루는 것 혹은 이루지 못한 것은 많은 소소한 습관들의 영수증입니다. 안타깝게도 좋은 습관은 쉽게 몸에 붙지 않아요. 몸에 배게 하겠다는 스포츠 정신으로 장착해야죠. - 결과물의 탁월함을 결정하는 건 고객입니다. 고객의 소망이 세밀하게 반영되었는가가 탁월함의 잣대입니다. 내가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노력을 쏟으려는 그 사람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만이 탁월합니다. 아무리 고매한 건축가라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집을 설계해야 하고, 의사는 병원이 아닌 환자를 위한 최상의 치료법을 찾아내야 해요. - 여기서 완벽함과 탁월함은 구분해야 합니다. 완벽주의는 개인의 이상에 초점을 맞추죠. 반면 탁월함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더 중요한 기준은 고객입니다. 고객에게 최적화 되어있느냐. 자신의 관점을 고객에게 투사하지 않고,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해서 솔루션을 찾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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