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기획자의 포트폴리오 구성하면서 얻은 인사이트 | 포트폴리오를 구성부터 면접관이 보는 여정까지 설계하다가 얻었던 인사이트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노션/PDF/웹 등 다양한 채널로 만들었던 포트폴리오는 Paper 로만 끝나지 않고, 면접을 최종적으로 생각해야합니다.
대기업에 이직한 레퍼런스를 찾아보기 위해 유료 사이트 등 100만원 정도 돈을 쏟아부었던 경험이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가 체크리스트 ]
1. 나는 퍼스널 브랜딩이 잘 되어있는 사람인가?
2. 내가 aiming 하는 job title 이 포트폴리오를 통해 clear 하게 그려지는가?
3. 포트폴리오에 묘사되어있는 역량 가지고 aiming 하는 job title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가?
4. 나는 사용자의 마음에 귀기울이는 사람이다. 정말?
5. 나는 협업을 원활하게 한다. (“우리의” / “팀”의 키워드 반복시키기) 정말?
6. 문제 해결 능력이 높은 사람이다.
6-1. 이게 왜 문제인지, 객관성이 명확한가?
6-2. 이게 문제가 맞는가? 주변 실사용자들의 의견인가?
6-3. 무엇이든 근거로 제시할 수 있는 요소를 통해 납득시킬 수 있는가
6-4. 문제 - 해결 방향 - (해결책) 매칭이 명확하게 도식화 시켰나?
7. 이 프로젝트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는가?
8. 이 버튼 어떻게 작동되는지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가?
9. 기획했는데 이 화면을 다음 타자(ex. 개발자) 들에게 핸드오프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나?
10. 기획 과정에서 고민 지점, 진행 과정이 머릿속에 그려지는가?
11. 프로젝트 스토리가 유기적으로, 순서대로 연결되는가?
12. 피드백 준 80%으로의 사람들의 반응 중 강점 키워드를 뽑아라, 나의 무기이다.
13. 기술 단어를 이해/설명할 수 있는가? (ex. 이 API 는 어디서 호출 받나요?)
14. 이 포트폴리오가 scanning 되는 분량인가? 너무 텍스트가 많지 않나?
14-1. 다 보고, 포트폴리오를 덮었을 때 나를 한줄평으로 축약할 수 있나?
15. 사용자가 옆에 있는 사람처럼 사람 형상으로 그려지는가?
16. 나의 설명서가 아니라 서비스 설명서인가? “나의 역량”이 기대되어야한다.
17. 포폴에서 면접 예상 질문이 뽑힐 수 있나?
17. 나는 비등비등한 지원자들에게 stand out 할 수 있나? 나의 송곳은 무엇인가?
18. 사용자/문제 분석 drill down이 deep 하게 들어났는가?
19. 내가 이 회사에 이타적인 지원동기 가지고 “기여” 할 수 있다가 드러났는가?
저는 인하우스의 기획자를 목표로 했고, 유투버 이형/탑기밀 등 내돈내산으로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쌩신입보다는 주니어 경력직에 훨씬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포트폴리오를 기업 하나하나에 맞추는게 당연하지 않냐고 얘기했던 시니어분이 떠오르는데요,
최초 구성은 나의 경험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하되, 표지에 지원동기를 회사 인재상에 맞추는게 ROI 따졌을 때 낫다는 결론입니다.
나의 경험은 제한적이라 상수지만 표지는 회사에 맞춰 변수처리할 수 있거든요.
[For your information]
UX JD 뽀개기 : https://youtu.be/SRjtFErQ9Lo
가설과 지표개선 포트폴리오 참고 : https://brunch.co.kr/@dalgudot/121
포트폴리오는 JD를 참고해 실무 키워드를 삽입해야한다 : https://publy.co/content/6869?fr=search&sc=all%3A45daf752f1ef36ab4e81bcedd9e93f43%3Asets_1964&id=1964
좋아요 1 • 저장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