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개발팀 리뷰

위 내용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전 • 현 재직자의 응답 결과입니다.

기술 스택

기술 스택 정보가 없어요.

재직자가 작성한 글

profile picture

박승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다니는 다재다능한 개발자

AI시대에 반드시 익혀야할 학습방법 - 파인만 테크닉

저는 뭔가 소개할 때 '반드시' 라는 말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파인만 테크닉은 제가 생각하는 학습방법과 너무 비슷합니다. 학습은 암기가 아닌 "시행착오, 발견, 자유로운 탐구" 의 적극적인 과정이라 말합니다. 파인만 테크닉은 방법 자체는 간단합니다. 다음의 4단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 배울 개념을 선택하세요 . 배우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고 공책의 빈 페이지 맨 위에 적으세요.   2.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보세요 . 주제에 대해 아는 모든 것을 마치 자신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적어 보세요. 아니면 실제로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보세요. 3. 막히면 원본 자료로 돌아가세요 . 책, 강의 노트, 팟캐스트 등 배우고 있는 것으로 돌아가서 지식의 틈을 메우세요. 4. 설명을 간소화하고 비유를 만드세요 . 노트와 설명을 간소화하고 주제를 더 명확히 하여 명백해질 때까지 계속하세요. 또한 직관적으로 느껴지는 비유를 생각해보세요. 이 간단한 방법을 통해서 파인만은 물리학에서 노벨상까지 받았습니다. 아마도 굉장한 학습량이 뒤따랐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단순히 외우기 보다 이렇게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의 정직한 학습을 한다면 좋은 지식인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식 노동자로 일하는 모든 분에게 추천합니다. https://todoist.com/ko/inspiration/feynman-technique

profile picture

박승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다니는 다재다능한 개발자

소프트 스킬이란 무엇일까요?

개발자라면 코드를 잘 작성하는 것을 하드 스킬이라하고, 그외의 스킬을 소프트 스킬이라고 합니다. 이를 팀워크, 의사소통 능력, 책임감으로 분류해서 알려주신 글이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 소프트 스킬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 되시면 좋겠습니다. https://x.com/w0nder_official/status/1813122548726702270

재직자가 좋아한 글

개발자 생산성은 아직도 충분히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  |  지라, 위키 등으로 유명한 아틀라시안 2024 State of Developer Experience Report 2024가 나왔습니다 :) https://www.atlassian.com/software/compass/resources/state-of-developer-2024 개발자에게 있어서 우리의 업무 환경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볼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아직 개발자의 생산성을 어떻게 증대 시켜야 하는지, 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아직 아쉬운 점들이 많아 보입니다. 불필요한 일을 덜 하고, 귀찮은 일은 AI 에게, 자동화와 다양한 실험으로 더 즐거운 환경. 말은 쉽지만 역시 실천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_ㅠ 1. 복잡성과 비효율성: 세 명 중 두 명의 개발자가 비효율성으로 인해 주당 8시간 이상을 낭비하고 있으며, 주요 원인으로는 인력 부족, 역할 확장, 도구 간의 빈번한 전환 등이 포함됩니다. 2. 개발자 경험(DX): 절반 이하의 개발자만이 조직이 개발자 경험을 우선시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개발자 경험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3. AI 도구: AI 도구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두 명 중 한 명의 개발자는 이러한 도구가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지 않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단 12%만이 향후 2년 내에 AI가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4. 시간 손실의 주요 원인: 기술 부채, 불충분한 문서화, 번거로운 빌드 프로세스, 깊은 작업 시간 부족, 불명확한 방향성 등이 주요한 방해 요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5.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방안: 리더들은 AI 자동화, 새로운 협업 도구 제공, 위험 감수 및 실험 장려, 의사 결정 간소화, 해커톤 개최 등이 생산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제안되고 있습니다. 6. 생산성 측정: 조직들은 생산성 측정과 만족도 측정에 대해 의견이 나뉘어 있으며, 51%의 조직이 개발자 생산성을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49%는 개발자 만족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38%는 근무 시간으로 생산성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좋아요 43 저장 74

thumbn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