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폴레의 부활 스토리에서 얻은 생각씨앗 ?>
✔ 문제인식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형태의 조직/역할 개편
- 문제: 식재료 관리 제대로 못해서 잇따른 식중독 사건 → 매출 하락, 주가 폭락, CEO 사임
- New CEO 브라이언 니콜의 해결방법 : 위생기준에 맞지 않는 매장 65곳 즉시 폐쇄, 5-6개 매장의 식재료 관리 기능 묶어서 가장 큰 매장이 책임지고 재료 씻어서 내려보내기.
? 각 조직의 운영파트 이슈에 대입해서 볼 수 있겠다. 명확한 책임과 권한, 문제의 본질적 해결을 위한 조직개편, 운영 매뉴얼과 주기적 체크 등.
✔ 치폴레 부활의 재료 3가지 ?
1) 디지털 기술
2) 레스토랑 운영
3) 브랜딩
?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려는 시도,고민을 하지 않으면 사실상 Next Level 없을듯
- 지난번 올리브영 아티클 '오늘드림' 얘기에서도 느낌. 온·오프라인을 누가 어떻게 먼저 유기적으로 잘 연결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갈림
- 우리의 온라인 Esset을 반드시 활용/활성화 해야함
✔ 본질을 고민하고, 문화를 만들어라!
1) 본질에 집중하는 마케팅 : '우리가 판매하려는 가치'를 분명하게 알아야 함
2) 문화를 만드는 운영 능력 : 올바른 프로세스와 실행
? 옴니채널이란?
- 고객이 이용 가능한 온·오프라인의 모든 쇼핑 채널들을 대상으로 채널들을 통합하고, 고객을 중심으로 채널들이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끊기지 않고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유통채널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