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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 리뷰

위 내용은 미소 전 • 현 재직자의 응답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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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in Ko

Product Manager

모바일 PM와 데스크탑 PM의 차이

1. Mobile-first & Desktop-first 모두가 모바일 퍼스트를 외치는 시대라고는 해도, 모든 경우가 다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마켓플레이스, 소셜 미디어, 게임 등과 같은 B2C의 경우는 모바일 퍼스트에 해당하고, 매끄럽고 심플한 UI가 중요하다. 반면, SaaS와 같은 B2B의 경우는 데스크탑 퍼스트에 해당하고, 원하는 코어 액티비티를 가장 빠르게 해결할 수 있으면 되고 고퀄리티의 UI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다. 2. 고려해야 할 요소 Mobile Product - 제품에 허락된 시간이 짧다. 말그대로 '모바일'이기에, 잠깐 잠깐의 시간에 비집고 들어가야 한다. - 굉장히 많은 방해 요소가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 디바이스의 배터리 문제, 데이터 요금 문제 등도 중요하다. - 매끄럽고 쉽고 편리한 경로 탐색 UI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다. - iOS, Android 두가지 플랫폼을 다 만들고 관리해야 한다. Desktop Product - 유저가 데스크탑 프로덕트를 쓰는 맥락상 모바일에 비해 방해 요소가 현저히 적다. - 커스텀된 기능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 별도의 다운로드나 설치 업데이트하는 방식이 아닌 브라우저 방식도 상관없다.(오히려 더 자연스러움) - 모바일에 비해 훨씬 더 넓은 스크린 스페이스가 있다. - 보안과 안정성의 이슈가 더 부각되기 때문에 배포 전, 훨씬 더 엄격히 실전 테스트를 해야 한다. 3. Mobile PMs - Desktop PMs Mobile PMs - UI/UX 디자인 감각 또는 역량이 중요하다. - 브라우저 기반 제품과 달리 앱 배포라는 별도의 단계가 있어서, 그때 그때 발견되는 작은 에러들을 매번 바로 바꿔서 내보낼 수 없다. 그것들에 전부 예민하게 받아들이면 힘들다. - 데스크탑 제품에 비해 acquisition 경쟁이 더 치열하기에, 유저들을 확보하고 인게이지먼트를 유지시키는데에 최대한 초점을 두어야 한다. Desktop PMs - 기술적인 이해가 더 중요하다. - 모바일에 비해 오히려 애자일적 접근이 용이하다. 앱에 비해 훨씬 더 빠르게 시시각각 업데이트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 빠른 스피드의 애자일이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안정성을 매우 중요시 생각해야 한다. Original(English) : https://lnkd.in/gK_MkV9A Korean(Translation) : https://lnkd.in/grb3Dbk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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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in Ko

Product Manager

사려깊은 프로덕트 리더의 3가지 조건

1.지각력 여러 팀들과 협업하면서도 개인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 함께 하는 이들에게 영감을 불어넣고 동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업무적, 감정적 어려움들을 세심히 살피며 지각한다. 2.메타인지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 경향성 등을 편견없이 객관적으로 인지한다. 스스로를 성찰하고 관찰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인지를 더 선명하게 강화해 나간다. 3.팀 우선 구성원을 빛나게 한다. 잘한 프로젝트가 있을 때 리더가 빛나려 하지 않고, 그에 기여한 구성원들 한 명 한 명이 더 잘 드러나고 주목받을 수 있도록 신경쓴다. *글쓴이는 '사려깊은 프로덕트 리더'라고 표현하긴 했지만, 모든 리더에게 적용해도 전혀 이질감이 없을 듯 *사려 깊음은 좋은 리더의 필수 조건일까 완전히 독립적인 요소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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