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식회사

SK C&C

개발팀 리뷰

위 내용은 SK주식회사 전 • 현 재직자의 응답 결과입니다.

기술 스택

언어

Java

백엔드

SpringBoot

데이터베이스

AWS

MySQL

데브옵스

Docker

Kubernetes

재직자가 작성한 글

profile picture

최기형

Software Engineer

성공이 성공을 낳는 승자 효과(from. 성공의 공식 포뮬러)

앨버트-라슬로 바라바시가 '성공의 공식 포뮬러' 책에서 말하는 또다른 성공 공식은 바로 승자효과 입니다. 바로 '과거의 성공 x 적합성 = 미래의 성공'. 물론 '탁월한 적합성'을 가지면 후발주자도 중심축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성공과 적합성에 편승하려는 심리를 경계해야 한다고 하고요. 1️⃣ 우선적 애착, 선호적 연결로 해석되는 Preferential Attachment는 이미 잘 연결된 노드에 연결되는 것은 선호하여 연결망 많은 노드가 계속 연결이 강화되는 네트워크 특성을 설명합니다. 2️⃣ 알고 있는 단어의 수는 '문해력'에 영향을 끼치는데요. 1000만 단어를 접한 학생들은 폭넓은 어휘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칭찬과 인정을 받으면 더 많이 익히려고 하는, '지식이 지식을 낳고 기술이 기술을 낳는 현상'을 보여줍니다. 3️⃣ '과거의 성공 x 적합성 = 미래의 성공' 성과와 상관없이 성공적으로 보이는 프로젝트가 성공을 유인하며, 유리한 노드는 갈수록 유리해지기 때문에 후발주자보다는 선발주자가 성공할 확률이 큽니다. 인정과 찬사를 받으면 자신의 능력에 대한 회의가 줄고 이를 더 많은 성공을 정당화하는데 이용합니다. 일종의 사회적 입증된 선택이고, 성공이 성공을 낳는 거죠. 4️⃣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바로 성공 혹은 적합성에 대한 편승 효과인데요. 무언가를 평가할 때 다른 사람의 평가 점수에 맞춰서 자신의 기준을 조절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보통 사람과 다른 판단을 하는 이상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지 않은 심리적 위축 같은 거죠. 개인 차원에서 혹은 조직 차원에서도 이런 태도는 경계해야 합니다.

profile picture

최기형

Software Engineer

당신의 성공은 우리가 함께 이룬 성공이다(from. 성공의 공식 포뮬러)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 창시자인 앨버트-라슬로 바라바시는 '성공의 공식 포뮬러' 책에서 '사회적 성취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성공에 5가지 공식이 있다고 말하는데요. 첫번째 공식은 바로 '성과 + 연결망 = 개인의 성공' 입니다. 스타트업 창업 시 좋은 제품과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하겠지만, 좋은 투자자를 만나고 선배 창업자에게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네트워킹' 역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를 오래, 잘 하려면 창업가들에게는 '찐 네트워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도 하구요. 커리어리도 비즈니스/커리어 네트워킹 플랫폼으로 하나의 역할을 하고 있는 거겠죠! ---- 1️⃣ 성과(Performance) = 부단한 노력으로 혼자 이룬 거대한 것 - 열심히 노력해서 중요한 목표에 달성했지만 그로 인해 얻는 보상이 내적인 것 - 개인적인 만족과 성취에 제한됨. 2️⃣ 성공(Success) = 사회적 입증(social proof)된 성과 - 개인이 아닌 집단과 사회로부터의 인정이 포함됨. 내적이 아니라 외적인 성과 - 성공은 혼자가 아닌 함께 해내는 것, 우리가 속한 공동체에서 얻는 보상 3️⃣ '성과 + 연결망 = 개인의 성공' - 개인의 역량뿐 아니라 이를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네트워크(연결망)이 성공에 큰 영향을 줌 4️⃣ 네트워킹 = 역량, 연결망 = 성공의 원동력! - 과거보다 쉽게 연결되고 협업의 중요성이 중요해지는 세상에서 '연결망' 없이 홀로 성공한다는 건 점점 어려워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