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에이앤씨

티맥스에이앤씨,티맥스 에이앤씨,tmaxa&c,tmax a&c

개발팀 리뷰

위 내용은 티맥스에이앤씨 전 • 현 재직자의 응답 결과입니다.

기술 스택

기술 스택 정보가 없어요.

재직자가 작성한 글

profile picture

임현정

Tmax UX 기획

북극성 지표 선택하기

“오른쪽으로 보면 오른쪽으로 나아가고, 왼쪽으로 보면 왼쪽으로 나아간다.” 그만큼 주의를 집중하는 곳에 엄청난 힘이 있다. [북극성 지표 종류] 1.수익 : 벌어들인 돈의 양 (ex.연간반복수익, 총 상품거래량) 2.고객증가 : 결제한 고객의 수 (ex.유료 결제 고객, 시장 점유율) 3.소비증가 : 제품 사용 강도 (ex.메시지 전송, 숙박 예약) 4.참여도 증가 : 제품에서 활동하는 사용자 수 (ex.월간사용자, 일간사용자) 5.성장 효율성 : 지출 대비 수익 효율성 (ex.고객총가치, 고객획득비용) 6.사용자 경험 : 제품 경험을 즐겼고, 쉽게 사용했는지 (ex.고객 순 추천 지수)  [기업 유형 별 북극성 지표] * 마켓플레이스 & 플랫폼 : 소비 증가 (ex. 에어비앤비, 우버, 리프트) * 결제 성장이 주도하는 비즈니스 : 성장 효율성 (ex.밀키트 서비스’에이프런’) * 부분 유료화 팀 기반의 B2B 제품 : 참여도 또는 고객 증가 (ex.슬랙) * 사용자 생성 콘텐츠 구독 기반 제품 : 소비 (ex. 트위치) * 광고 기반 비즈니스 : 참여도 (ex.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스냅) * 소비자 구독 제품 : 참여도 또는 고객 증가 (ex. 듀오링고, 틴더) * 경험에 따라 차별화되는 제품 : 사용자 경험 (ex.로빈훗, 수퍼휴먼) 아웃풋 지표들을 확실히 하기 위해 인풋 지표들을 보정하기 세분화하고 실용적인 인풋지표를 사용하면 팀 별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음 Ex.에어비엔비의 아웃풋(북극성) 지표 : ‘숙박 예약’ 하위 인풋 지표 : 게스트 전환율 높이기, 숙소 추가, 사이트 방문자 늘리기

profile picture

임현정

Tmax UX 기획

3가지 유형으로 정리한 12개사의 비즈니스 모델

1.멀티 사이드 중개 플랫폼 1)소비자/공급자 측에서 수수료 수취 ex.카카오모빌리티 - 세차, 대리 등 다양한 수수료 수취 수단 마련 ex. 원티드랩 - AI 매칭 채용 솔루션을 통해 후보자연봉의 7%수수료 받음 (전체 매출의 82%) 2)잠재적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비용받기 ex. 강남언니 - 배너광고가 실제 고객과 연결까지 성과형 광고매출 (전체 매출의 88%) [결론] * 원티드랩(채용수수료단가 448만원)과 강남언니(의료광고 평균 35만원) 모두 건당 평균 단가가 높을수록 영업이익률 높음 * 규모의 트래픽 확보하여 안정적인 추가 매출 채널 마련 필요  2.콘텐츠 플랫폼 1)단건 혹은 부분 유료화 수익모델 ex.네이버웹툰, 리디 - 웹툰, 전자책 판매(매출의 82%) 2)정기구독형 수익모델 ex.웨이브, 티빙 - ott는 1~2달로 소비주기 짧은편, 구독 이탈/계정공유 등의 실 정기구독 유저 적음 [결론] * 웹툰, 웹소설에 비해 ott는 콘텐츠 제작비가 훨씬 높아 높은 매출내기 어려움 * 모든 트래픽이 직접적인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음 3.제품형 플랫폼 1)비물질 제품 판매  ex. 센드버드코리아 - 기업용 채팅API 솔루션 제공(원가, 판관비(인건비와 경상연구개발비등) 줄이기) 2)실 제품 판매 ex. 와이즐리 - 실제제품 포장, 운반에서 발생하는 비용 등 판관비 부담 심함 [결론] * SaaS형 제품은 고정된 매출원가(인건비, 연구개발비)가 있기에 매출이 증가해도 수익률 크게 개선되기 어려움 😉 출처 기고글을 참고하시면 더욱 자세한 지표와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출처 : https://outstanding.kr/bizmodel20231123?utm_source=outstanding&utm_medium=newsletter&utm_campaign=20231123

재직자가 좋아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