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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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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자가 작성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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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명균

Editor

<언캐니 밸리> - 책거리어리 인간이 아닌 존재 M이 있다. 예를 들면 로봇이나 인형 같은 거. M이 인간과 비슷할수록 M에 대한 인간의 호감도는 올라간다. 몸체 위에 둥근 머리통이 있거나, 머리통 전면에 눈 둘 코 하나 입 하나가 있거나. 일종의 친근함이다. 근데 비슷한 정도가 일정 선을 넘어가면 호감도가 급격히 떨어진다. 일종의 거부감이다. ‘쟤는 인간이 아닌데 왜 인간인 척해? 기분 나쁘게…’ 닮은 정도에 따라 호감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이 구간을 언캐니 밸리(uncanny valley, 불쾌한 골짜기)라 한다. ‘출판계 종사자의 실리콘밸리 체험기’로 요약될 이 책의 제목이 <언캐니 밸리>라는 게 의미심장하다. ‘밸리’ 라임이 주는 1차원적 재미도 있지만, 더 중요한 건 ‘골짜기(valley)’다. 본래 언캐니 밸리는 M이 인간과 너무 닮아 생긴 골짜기였는데, 저자가 들려주는 얘기는 반대다. 인간이 M과 너무 닮았다. 인터넷, 코드, 알고리즘 등 인간이 아닌 존재 M은 실리콘밸리를 돌아가게 하는 힘이다. 처음엔 M으로 무장한 인간이 마냥 좋아 보였는데, 어느 수준을 넘어서니 좀 질린다. ‘쟤는 인간인데 왜 인간이 아닌 척해? 기분 나쁘게…’ 골짜기는 점이 아니라 선이다. 고점과 저점이 아니라, 그 두 점을 잇는 선이 골짜기를 구성한다. 점이 아니라 선을 얘기한다는 게 이 책의 미덕이다. 4년간 종이 잡지를 만들다 4년 전 스타트업 세계에 들어선 나도 그 선 위를 지나는 중이다. 이 세계의 긍정, 이성, 합리는 늘 옳고 그 덕분에 높아진 효율을 체감한다. 하지만 가끔은 쓸데없는 고민과 부정적인 감정에 ‘리소스’를 낭비하는 비효율을 맘껏 누린다. 그래야, 좀 살 것 같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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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명균

Editor

나이트가 워들을 인수하며 밝힌 뉴욕타임스 게임의 3가지 원칙 1. 사람이 만든 것(human-made)처럼 느껴져야 한다. 2. 시간을 잘 보냈다(time well spent)는 느낌을 받게 해야 한다. 3. 스마트한 재미(smart-fun)를 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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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면 안되지만 한 인터뷰.  |  폴인에 도헌정 팀장님이 계신다. 오랜 시간 다양한 인터뷰로 일 우정이 쌓였다. 그래서 이 분 제안은 다 한다. 그러나 첨 받아본 인터뷰 제안을 받았다. 오뚜기란 한 회사만 다녀본 나에게 지금은 리더가 아닌 수습사원인 나에게 3분 커리가 아닌 커리어에 대한 인터뷰였다. 고민고민했지만 그래도 나와 같은 이가 있을 수 있고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이도 분명 한두분은 있을 것 같아 용기내어 했다. 그리고 폴인 팀장님 제안이기에 했다. 영상으로 담겼지만 사전에 전해야지 했던 인터뷰 초안을 커리어 관리를 해본적 없지만 커리어리에 용기내어 기록해본다. # 인터뷰 초안 <일해온 과정> 1. 창업 : 디자인 소품회사 창업 a. 에피소드 : 동상이몽  형은 디자이너 / 나는 경영자(영업/마케팅/제조)  형은 포트폴리오 중 하나 / 나는 나의 미래 중 전부  형은 갑자기 취업 / 나는 갑자기 취업준비생 2. 취업 : 식품회사원 a. 내가 하고픈 일은 마케팅 → 브랜드가 많았음 한다, 안 망했음한다.→의식주 중 하나를 하자. b. 우선 식품회사부터 CJ제일제당은 인적성에서 탈락 “다 옳은데 가장 옳은 것?”을 못품. 다음은 오뚜기 합격 c. 에피소드 : 저는 성형을 했습니다. 그 사이사이 면접을 봤는데, 벽이랑 대화하는 느낌이라 하고픈 말을 하지 못함. 면접인데  왜? 얼굴을 안보지? 눈을 안보지? 를 해결하기 위해 첫 멘트 바꿈! 안녕하세요 지원자 강호준입니다에서 "전 성형을 했습니다!" 3. 부서배치 : 마케팅은 안돼. a. 회사방침바뀜 : 영업의 경험이 없이는 마케팅을 잘 할 수 없다. 신입사원 X b. 아르바이트로 통계SPSS 했다는 이유로 숫자를 다루는 판매기획실에 배치됨. c. 에피소드 : 저 사물함이라도 정리할게요. 부서에 가자마자 한 일은 복사와 인사. 일이 너무 하고 싶어서, 복잡한 사물함을 제가 정리해보겠다고 건의함 : 반려받음. “하지마!” 또 요청했는데 반려받음 “하지마!” 그래서 이 회사는 아닌가 보다 했는데, 곧 사무실 이사함. 이사할 예정이라 하지말라고 한거임. 근데 분명 선배가 그런 이야기를 했다고 했는데, 의지와 욕심이 앞서 시야가 좁아 안들렸던 것 같음. 그런 신입사원을 보냄 d. 의지와 욕심과 달리 작고 소중한 일만 하다 선배가 해외 출장을 가는 일이 생겼고 그 일을 덜컥 내가 하게됨. 사장님, 본부장님 높은 분들이 찾기 시작함. e. 그런 일을 하다 대리가 되고, 후배가 들어오고 내 일이 후배에게 가고 내 선배가 올라가 그 일이 다시 내게 오고의 흐름으로 7년이란 시간이 흘러감. -가격정책→ 목표관리→유통프로모션 수립→사업계획….일이 하나 둘 커지기 시작함. - 혼자하던 일이 둘, 셋 함께 하기 시작됨. 우리부서에서 하던 일이 다른부서와 함께 하는 일로 변해감. 4. 부서 신설 : 내식→외식 a.  내식(가정용 B2C) 소비자를 위한 전략기획 일을 하다→외식(식자재유통) 소비자를 위한 일을 전문화 하기 위해 부서를 신설함 b. 부서가 신설되었는데, 아무도 이 부서에 대한 역할과 일을 제시하지 않음. c. 그래서 그럼 내가 하지모! 해서 일을 하기 시작함. 1주일에 1번씩 지방출장을 가 전국을 돌며 해야할 일을 찾고 정의함. d. 에피소드 : 너는 내가 시킨 일도 아직 없고 하는 일이 없으니, 지방 교육장 가서 포스터나 붙여라! 라고 붙이러 가는데 더 높은 분이 연락옴. 제가 쓴 보고서를 보다 궁금해서 저를 찾는다고. 근데 왜 거기서 그러고 있냐! 당장 올라오라고! 그 후 부터 그 일을 정식적으로 실행하게 됨. 5. 사업 신설 : 우리도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면 어때? a.온라인 비즈니스를 해봐야하지 않겠니? 너가 분석해서 의견을 줘봐 b.분석해서 드렸는데, 발표도 해봐..그래? 그럼 너가 해! 해서 사업이 시작됨. c.저를 포함 5명이 한 팀으로 구성되었고, 그 팀의 팀장이 됨. (2016.8월, 10년만, 35세) d.신규부서는 늘 망한다라는 깨지지 않는 룰이 있어, 생존이라는 목표로 일하기 시작함. e.생존하기 위해 영업을 시작함. 영업을 하다보니  A란 이슈가 생김. A를 해결하니 B나는 이슈가 생김.  B라는 이슈를 해결하니 D라는 이슈가 생김…이렇게 일을 해나가다보니 사람이 필요하고, 조직이 필요하고 그러다 팀에서 부, 부에서 사업부로 커져 팀장에서 부장, 부장에서 총괄로 올가가게됨.(2019년 12월 과장 때, 부장 직책이 주어짐 38세) - 최연소 부장 최초의 과장이 부장타이틀, 특진 등등.. f. 이런 이유로 모든 시기와 미움, 그리고 구박을 받게됨. 그래도 계속 주어진 일을 해내감. 그런 미움을 덮을 정도의 일을 더 찾고 더 열심히 함. g. 미움을 사지 않을 일을 찾다보니 남들이 안하는 일. 남들이 싫어하는 일. 남들이 생각못한 일들이 보이기 시작함. 그 일만 골라서 하기 시작함. h.그러다 보니 조직의 일이 풍성해지고 새로워지고 다양해지기 시작함. 6. 갑자기 퇴사 : 나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a. 시장에 따라 일을 계속 바꿔야 생존하고 성장하고 진화한다고 생각함. b. 1년 3년, 5년 등 단기,중장기,장기 플랜을 수립하며 일을 하다 2024년 이후 플랜을 수립할 시기가 옴. c. 그 플랜을 수립하고 회장님께 발표를 해야하는 시점이 오는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음. d. 이 걸 보고하면 최소 5년은 새로운 일을 리딩하고 할껀데, 물론 하고 싶은데 이 일을 하고나면 나는 무엇이 되어 있을까? 생각이 들었음. e. 골프를 치면, 코치는 나의 실력을 위해 고개를 들지 말라고 한다. 그래서 고개를 바닥에 코가 닿을 정도로 숙여서 쳤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문득 나의 모습을 찍은 영상을 보면 그 전과 하나도 달라지지 않았다. 이처럼 나는 17년 동안 생존하고 성장하려고 변화를 주었다고 생각했는데 한발짝 물러나 해온 일의 영상을 보면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란 생각이 들었다.내 생각에 바닥에 코가 닿을 정도 숙 인거 같았는데.. g. 그래서 보고하지 않고, 퇴사를 결정함. 완전 다른 일을 해보자! 7. 새로운 도전 : 총괄리더에서 다시  수습사원으로 a. 내 자신을 어려운 환경으로 몰아 넣는 일은 쉽지 않음. 넣어도 어려운 환경은 아닐 가능성이 높음. 내 손으로 내 머리를 치라고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함. b. 그래서 완전 새로운 환경과 위치에 내 자신을 몰아 넣어보기로 함. e. 식품이 아닌, 리더가 아닌, 안전한 정규직이 아닌 정반대도 아닌 완전 다른 씬에 내 자신을 몰아 넣음. 그외 일하면서 느끼고 배운 이런 저런 생각들 <잘되길 바라는 마음> 잘되었음 하는 마음이 중요한 것 같다. 팀장 일 때, 팀이 잘되기 보다 회사가 잘되었음 하는 마음으로 일을 했다. 협업을 을 할 때, 함께 하는 회사가 잘되었음 하는 마음으로 일을 했다. 팀원들과 일 할 때, 팀원들이 잘되었음 하는 마음으로 일을 했다. <일이 잘되게 하자!> 좋은  일 나쁜 일 어려운 일 쉬운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회사의 존재의 이유에 맞는 모든 일은 잘 되게 해야한다. 어떤 일이 주어져도 일이 잘되게 하는 방법은 늘 있다고 생각한다. 일이 잘되게 하는 방법을 찾자만 신경쓰려고 한다. 실은 회사에 나와 그 일만 생각하고 그 방법만 찾으려하면 정치할, 네트워킹할, 등등의 할 시간이 없다. 그래서 난 늘 정치 못하는 사람으로, 경주마 같은 사람으로 선배들에게 혼났다. 다 잘하고 싶지만 야근 없이 주어진 시간에 칼퇴하려면 그 방법을 찾는 것만으로 부족했다. <리더쉽> 윗사람 관계, 중간리더들과의 관계, 팀원과의 관계..권한위임, 리더쉽, 실패문화 등등 너무 어렵다. 다 잘할 자신이 없었다. 그럼 차라리 함께 하는 일이 잘되게 하자. 가 맞는 것 같다. 가장 좋은 리더쉽은 함께 한 일이 잘되게 하는 것 같다. 회사원에게는 영화가 잘되야 그 영화에 참여함 인원들이 밤새 힘든 촬영을 해도 .. 나중에라도 좋은 영향이 가는 것 같다. 아무리 열심히 밤새 촬영을 하고 노력해도 영화가 잘 안되면 .. <나는 회사원이 충분히 멋진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스타트업의 대표님도 멋지다. 영화의 주연도 멋지다. 가장 평범한 회사원도 그들 못지 않게 멋지다 생각한다. 내가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일할 능력의 한계도 있을 수 있지만, 한계가 없다고 해도 난 평생 일하고 싶지 않다. 일정시기 이후에는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온전하게 내 의지로 내 시간을 쓰며 행복하게 살고 싶다. 그 때까지만 일하고 싶다. 그리고 그 일은 회사원으로서 하고 싶다. 회사원의 일이 참 멋지다 생각했다. 그 회사의 존재의 이유를 알고 그 회사의 존재의 이유에 맞는 일을 찾아 최선을 다해 해내는 것이 참 멋지다 생각한다. 그리고 그 회사를 나가도 그 회사의 존재의 이유에 동참했었다 만으로도 충분히 보람차다. 회사원이란 측면에서, 회사는 꼭 하나 일 필요도, 꼭 여러 회사일 필요도 없다 생각한다.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그 회사의 존재의 이유에 맞게 최선을 다해 일하며 보람을 느끼고 싶은 것 같다. 오랜 회사를 그만두고 새로운 회사의 일을 하는 것이 큰 결심이고 큰 용기라고 묻는 분들이 가끔 있다. 기분이 어떠한지 묻는 이도 있다. 근데 솔직히 잘 모르겠다. 이 질문은 회사원을 그만둘 때 받아야 답할 수 있을 것 같다. 난 여전히 회사원이다. 영화만 다를 뿐이지 연기를 사랑하는 사람 무대만 다를 뿐이지 노래를 사랑하는 사람처럼 난 회사만 바뀔 뿐이지 회사의 일을 너무 좋아하고 사랑한다. <커리어> 내 스스로 내가 해야하는 일을 정의하고 그 일을 해내고, 그 일의 끝 또한 내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회사원으로서의 커리어도 참 멋지다 생각한다. 그리고 회사원에게는 정말 큰 장점이 있다. 아빠가 30년 넘게 회사에 다니셨다. 건설업에 있으셨고 강남 한복판에 다른 나라에 ..아빠가 지으신 건물이 있다는 것을 나중에 나중에 퇴직하고 아빠의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알게되었다. 물론 아빠가 그 건물을 A to Z까지 다 지으실 수 없다. 그럼에도 아빠에게는 이 건물이 자신이 해온 일이라 보람을 느끼며 기록하고 나중에 자식에게도 말하며 보람을 느끼고 추억하시는 모습을 봤다. 회사원만이 할 수 있는 것 같다. 큰 일은 혼자 못하고 회사만이 할 수 있고 그 일원으로 참여해도 그 일에 대하 각자 다르지만 보람을 품고 살 수 있다 생각한다. 커리어가 꼭 회사의 타이틀이 아니라 내가 해온 일이 되는 것이 더 맞다고 생각한다. 오뚜기가 1조가 안될 때 회사에 입사했다. 그 다음해에 1조가 되었다. 난 복사를 열심히 하고 사무실 떨어진 휴지를 잘 주었지만, 그 1조에 1/30000 기여했고 난 지금도 그 순간을 기억하고 그 순간에 있었음도 추억한다. (지금은 3조고, 마지막 조직에서 0에서 3000억 돌파하고 키워 .. 작고 소중한 10% 구성이였지만..) 그리고 그렇게 하려면 긴 플랜도 좋지만, 다가온 일, 주어진 일, 하고픈 일의 매 순간 마다 온맘으로 잘되게 하는 방법으로 찾아 최선을 다해나가는 것도 의미있다 생각한다. <회사원의 꽃은 임원?> 그런 고민을 한 적이 있다. 팀장이 왜 되고 싶지?(되어야 하나?) 부장이 왜 되고 싶지?(되어야 하나?) 임원이 왜 되고 싶지?(되어야 하나?) 퇴사할 때 가장 많이 들었다. 넌 지금처럼 꾸준히 잘하면 임원이 될 수 있지 않아? 그런데 왜 임원이 되어야 하지?란 생각... 과장(직급) 때 부장(직책)이 되었다.그래서? 난 그저 일을 잘 되길 바랬고, 그 일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그런데 조직에서는 그 과정에서 직급과 직책이 힘을 발휘하는 경험을 몇 번 했었다. 우리가 하면 안된 일이 그 분을 통해 하면 되어지는 것을 경험했다. 그 때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일을 하다하다 안될 때 그 분들의 도움을 받아야지, 근데 만약 그 분들이 안도와주면 내가 그런 분이 되어야지....일 때 직급, 직책이 올라야하고 임원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게 더 맞다고 생각했다. 때 되면, 연차가 쌓여서.. 성과가 좋아서가 아니라 일의 크기에 따라 그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라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난 지금 수습사원이지만, 수습사원이여도 하고픈 일을 할 수 있는 문화, 회사라면 괜찮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남들이 보기에 총괄부장인데 수습사원으로 간게 이상할 지 모르겠지만, 솔직히 난 그때와 지금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후배들 중에도 팀장처럼, 부장처럼, 임원처럼 일하는 후배들이 많다. 근데 여기서 말하는 처럼은... 이상한 표현같다. 그저 그 후배도 자신이 하는 일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 이일 저일 다 했을 뿐인데.. 직책 직급이 중요하기 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이 일이 잘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 회사원에게는! 나의 실력이 아니라 나의 직책, 직급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 제한되지 않았음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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