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에 관심있는 분께 추천드렸던 책들... | 최근에 인프라에 관심이 있는데 어떤 것들을 공부하면 좋을까?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 질문주신 분이 있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적다가, 시간이 되시면 이런 책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하고 추천했던 책들을 정리해봤어요.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44376723
DevOps와 SE를 위한 리눅스 커널 이야기 - 강진우 저
리눅스 서버 운영할 때 어떤 부분들을 신경써야 하는지, 어떤 지표들을 어떻게 모니터링해야 하고, 문제상황에서 어떻게 트러블 슈팅할 수 있는지 잘 설명되어 있어서 추천드려요.
서버 운영 시 기본적으로 살펴봐야하는 CPU, 메모리, Network, 프로세스 모니터링 부터
메모리 사용량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free 명령이 어떻게 동작하는 지, 명령의 결과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swap에 대한 이해, 커널 파라미터의 설정, TIME_WAIT와 tp_tw-reuse, keepalive, i/o 스케쥴러의 동작방식 이해 등 리눅스 서버를 운영할 때 도움이 되는 정보가 가득해서 주변에 꼭 추천하는 책이에요.
----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93765519
시작하세요! 도커/쿠버네티스 - 용찬호 저
이 책은 제가 우아한형제들에 있을 때, 아직 도커/쿠버네티스에 익숙하지 않은 동료 분들이랑 같이 스터디 했던 책인데 국내 도커/쿠버네티스 책 중엔 가장 이해하기 쉽게, 내부 구조까지 자세히 잘 설명되어 있어요.
스터디를 준비하면서 서점에 있는 도커, 쿠버네티스 책은 거의 다 살펴보았고 실제로 구입한 책도 많았는데, 그 중에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특히 도커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이 책의 설명만큼 이해하기 쉽게 실습과정까지 포함한 책은 없었어서 너무너무너무 만족했던 책이에요.
도커는 뭐 보고 공부하면 되나? 하고 질문받으면, 무조건 이 책부터 추천했는데 후기도 항상 좋았어요. 사면 선물하고, 사면 선물하고 하면서 늘 없어지는 책이기도 해요.
대부분의 회사에서 도커를 사용하고 있고, 최근에는 쿠버네티스도 꽤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도커 명령어를 익힌 뒤에, 좀 더 깊이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보면 좋을 것 같아요.
----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40936803
그림으로 배우는 클라우드 인프라와 API의 구조 - 신상재 역
이 책은 클라우드 인프라의 각 구성요소들이 (기존 IDC 환경의 장비들이랑 매칭해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림으로 쉽게 설명한 책인데, 2017년 책이라 나온지는 꽤 되었지만,
제가 AWS VPC Network 공부할 때 가장 도움을 많이 받았던 책이라서, 클라우드를 처음 공부할 때 뭘 보면 좋을까요? 란 질문을 받으면 항상 추천하는 책이에요.
테넌트, 멀티 테넌트의 개념부터, VPC(virtual private cloud) 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저같은 초보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서 무척 도움을 받았고, 특히 그전에는 잘 이해하지 못했던 AWS VPC의 하위 메뉴들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이해하게 된 부분이 많아서,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에 따로 정리하기도 했었어요. https://blog.2dal.com/2017/09/12/aws-vpc-basic/
최근에 서점에 갔다가 아래 책도 보았는데, 이 책 역시 그림으로 AWS VPC Network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괜찮았던 것 같아요.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06043007
Amazon VPC 네트워킹 원리와 보안- 차정도 저
----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02819435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 이병준 역
사실 이 책은 다 보지는 못했는데, 워낙 좋다고 추천을 많이 받았던 책이라 저도 추천을...
꼭 대규모 시스템 설계나, 인터뷰 준비가 아니더라도,
내가 즐겨쓰는 서비스들의 백엔드는 어떻게 설계되어 있을까? 비슷한 서비스를 만들면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어깨넘어로 살펴보고 대략적으로 따라 그려 볼 수 있어서 좋은 책인 것 같아요.
뉴스피드는 어떻게 설계할까? 새글이 올라왔을 때 팔로워들에게 피드를 어떻게 노출하지?
대규모 푸쉬알람은 어떻게 구현하지? 단축 URL 서비스는 어떻게 설계하지? 검색어 자동완성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유툽을 구현하라고 하면?
같은 재밌는 주제를 간단한 설계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틈날 때 아무 페이지나 펴서 쓱 읽어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
여기에 더해서,
지금은 절판됐지만 `웹을 지탱하는 기술` 이나...
`리월월드 HTTP`, `HTTP 완벽가이드` 처럼 HTTP 프로토콜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 책들도 읽어보면 좋은 것 같아요.
책 이야기 하다보니, 다른 주제로도 재밌게 읽은 책들 소개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아요 55 • 저장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