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두옥 | 커리어리

최두옥

스마트워크R&D그룹 <베타랩> 스마트워크 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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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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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연구하고 이를 조직에 도입하는 10년차 스마트워크 디렉터입니다. 유럽의 성숙한 기업문화를 지향점으로 업무효율, 애자일 조직, 스마트오피스, 워라밸, 리모트워크, 코워킹스페이스와 관련된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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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랩스마트워크 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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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바시기획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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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즈공간비즈니스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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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커뮤니케이션즈마케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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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Tel-Aviv Univ. 수료Recanati Business School 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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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심리학, 영문학

최두옥 님의 코멘트

[Insight] 우리가 일하는 방식은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 제일기획 블로그

#핵심만말할께 코로나 이후, 우리의 일하는 방식은 어떻게 변할까요. 여기 몇가지 흥미로운 포인트가 있어 소개합니다. ■ 개인과 성과의 연결점을 극대화하는 [퍼포먼스 코치]가 탄생합니다. ■ [신뢰와 자율] 없이는 리모트워크도 없기 때문에, 시간 중심으로 조직을 관리하는 리더가 점점 사라집니다. ■ 사무실은 없어지지 않아요. 일은 집에서 [회의는 사무실에서]하는 패턴이 뉴노멀이 됩니다. ■ [가족의 수]만큼 방이 필요합니다. 집은 단순한 거주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 공간이 되기 때문이지요. ■ 나의 국적과, 나의 거주지와, 내가 일하는 회사가 별개가 됩니다. 한국인이 홍콩에서 프랑스 회사의 업무를 하는 것도 가능하지요. ■ 우리의 일하는 방식은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코로나 이후 새로운 업무 방식이 사라지는 게 아니라, 기업의 상황에 맞게 최적화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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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한 채가 1300원입니다" 경매로 나온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 주택의 정체

이탈리아 시칠리아의 1유로짜리 집 이탈리아의 어려운 마을들이 버려진 집을 저렴한 가격에 팔아치우고 있습니다. 주민감소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서죠. 시칠리아의 그림같은 살레미 마을은 최근 허물어져 가는 부동산을 내 놨는데, 그 가격이 에스프레소 한 잔 가격보다 낮았어요. 계속해서 수십 채의 붕괴된 집들이 경매에 올라갈 예정인데 1유로 혹은 1달러 보다 약간 더 높은 가격부터 시작해요. 물론 여기에는 표면적인 것 이상의 조건이 있어요. 구매한 후 일정 기간 이내에 전체 수리를 해야하고 (이 비용이 대략 2천만원 이상 듭니다) 약 400만원 정도의 보증금도 있어요. 하지만 이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해외에 멋진 집한채를 갖고 싶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조건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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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ssed' millennials are setting the agenda at work

Seddon 의 최근 저서인 "지시와 관리를 넘어" 에서 이렇게 말했어요. 현대적 경영의 창시자인 두 사람 - 피터 드러커와 맥키지의 마틴 보워는 - 조직의 이사회가 의사결정을 할 때 직원들의 의미있는 참여를 배제하면서 여전히 탑다운 관리방식을 고수하는 것을 보면 자신들이 한 일이 후회스럽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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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조원 날아갈 판"...비트코인 370만개 비밀번호 몰라 못 찾는다

비트코인 비번 몰라 못 찾는 153조원 비트코인의 비밀번호 이슈를 크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실제로 일어난 몇몇 분실(?) 사고를 보면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거나 잘못 기억하고 있으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고, 그래서 비번을 찾아주는 서비스에는 매일 70건 이상의 문의가 들어온다고 하네요. 관심있는 분들은 개인의 신윈정보와 블록체인 비번을 연결시키는 메타블록체인 개념에 대해서 찾아보셔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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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시 고위직 여성 너무 많아"...1억 벌금 무는 파리시장

파리시 고위직 여성 너무 많아 1억 벌금 무는 파리시장 • 프랑스는 공공기관 경영부서에 한 성별이 60%를 넘으면 벌금이 부과됩니다. • 파리시청의 경우 고위직 중 여성 비율이 69% 로 매우 높아서 벌금 9만 유로(약 1억2000만 원)가 부과됐습니다. • 파리시청은 “벌금을 기꺼이 내겠다”면서 “파리시가 벌금을 내게 된 사실을 알리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네요. • 현재 파리시청은 2014년에 당선된 여성 시장이 운영하고 있고요, 2022년 프랑스 대선 후보로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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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Products Fail: The 7 Product Management Biases & Fallacies

#핵심만말할께 스마트한 사람들이 만든 팀의 서비스가 실패하는 7가지 이유 & 함정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방법 1. 문제가 문제가 아닌 경우 내가 찾아낸 문제점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그 외에 다른 문제도 존재하고, 내가 해결한 문제점이 그렇게 중요한 문제도 아니었을 경우 제품/서비스가 실패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고객 피드백을 종합적으로 살펴야 한다. (The Focusing Illusion for Products / Deep Customer Empathy) 2. 내가 만들어서 좋아보이는 경우 직접 조립하는 과정 때문에 이케아 제품의 만족도가 높은 것처럼, 같은 기능도 직접 만들었기 때문에 그 효과가 부풀려 보일 수 있다. 이를 막으려면 개관적인 검증과 사고가 필요하다. (The IKEA Effect for Products / Rigorous Thinking) 3. 속도보다 속력을 중요시하는 경우 한마디로 지금 뭔가를 하고 있어야 한다는 착각이다. 오히려 나중에 돌아가는 게 될 수 있는데도, 지금 손을 놓고 있는 것 보다는 뭐라도 하는 게 낫다는 착각이다. 이를 막으려면 속도와 속력이 다르다는 이해해야 한다. (The Bias-for-Building Fallacy / Velocity > Speed) 4. 실행 위주로만 전략을 짜는 경우 단 기간에 실행할 수 있는 것을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면 최적의 서비스가 아니라 결함이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효과가 커 보여도 실행이 어려우면 일단 피하려 한다. 이를 막으려면 내부적으로 할 수 없는 업무에 외부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The Execution Orientation Fallacy / Ambition + Agency) 5. 모든 걸 자기 전문성으로만 해결하려는 경우 매슬로의 망치란 개념이 있다. '만약 당신이 가진 게 망치라면, 모든 걸 못(nail)이라 생각할 것이다'라는 뜻인데, 자신이 가진 전문 분야로만 모든 걸 바라보고, 그 안에서 해결하려는 편향이다. 이걸 해결하려면 문제를 방법론이 아니라 그 자체의 맥락에서 먼저 이해해야 한다. (Maslow's Hammer / Context First) 6. 치명적인 리스크를 안고 가는 경우 러시안 룰렛처럼 자칫하면 서비스를 망칠 수 있는 치명적인 리스크를 안고 가는 경우다. 보통 다른 이유가 있어서이긴 하지만, 어떤 이유도 서비스의 실패를 정당화할 수는 없다. 이를 막으려면 영웅이 되는 것보다 보호를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Russian Roulette for Products / Prevention > Heroics) 7. 시장보다 이해관계자에게 더 관심이 있는 경우 궁극적으로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것보다, 그 과정에서 인정을 받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다. 서비스 퀄러티를 위해서 필요한 것을, 중간관리자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도 여기 포함된다. 이를 막으려면 생산적인 갈등을 일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The Authority Approval Bias / Constructive Disso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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