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개발자의 ChatGPT, Claude, Cursor 등 LLM 활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월 24일조회 202

안녕하세요! 최근 많은 개발자가 ChatGPT, Claude, Cursor 등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하여 개발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LLM이 개발 속도를 높이고 학습을 돕는다고 보지만, 반대로 개발 실력 저하를 우려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Q. LLM의 활용이 개발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투표에 글자수 제한 때문에 아래 적겠습니다.) 1. 긍정적이다 - LLM을 잘 활용하는 개발자가 더 빠르게 성장하고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2. 부정적이다 - 기본적인 CS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이 더 중요하며, LLM 의존은 실력 향상에 방해가 된다.

투표
57명 참여중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3

이상래님의 프로필 사진

해당 질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요즘 개발할 때, ChatGPT, Cursor, Copilot 같은 AI 도구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도구를 적극 활용한다고 하면, 가끔 "너무 의존적인 거 아니냐?"는 질문을 받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AI 없이 개발하려는 사람들도 있는데... 음... 🤔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AI가 제시한 코드가 맞는지 틀린지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이 있는지?? 또한, AI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개발할 수 있는지?? 하지만, 초보 개발자의 경우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AI 없이 코드 한 줄도 못 쓰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는데, 이건 단순한 의존이 아니라 기본기가 부족한 것 입니다. 따라서 AI 시대에도 학습은 필수 입니다. 도구를 잘 활용하되, 스스로 사고하고 해결하는 능력도 함께 키워야 합니다.

nox님의 프로필 사진

AI는 긍정, 부정으로 나뉠게 아니고 적응 못하면 도태됩니다. 네카라쿠배 개발자들이 훨씬 많이 활용하고 혼자 3인분 이상 작업하고있습니다.

박순영님의 프로필 사진

최근 저도 LLM을 활용하면서 모든 코드는 다 만들어주는걸 따라 치기만 하다보니 내가 코딩을 하는건지 타자치는 사람이 된건지 모르겠더라구요. 자세한 로직이나 해당 로직의 의미를 파악을 못하고 그냥 내가 따라치는 기계가 된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질문 끝에 '내가 직접 만들어보고 싶으니 힌트만 알려주세요'라고 붙입니다. 그러니 제가 생각하고 또 찾아 볼수 있게 답변을 해주더라구요. 그래서 LLM은 사람이 사용하기 나름이라 생각합니다. 객체지향에서도 강조하지만 어디서든 DI를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