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개발이 적성에 맞는지 모르겠어요

3월 29일조회 162

프론트엔드 개발자 준비하고 있고 공부한지는 2년, 취준은 7개월 정도 됐습니다. 프로젝트 할 때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해서 하고 재미도 느끼는데 딥하게 들어가면 하기가 싫어져요. 팀 프로젝트 하면 1인분은 하고, 인턴도 해봤습니다. 굴러가게만 만드는게 아니라 클린코드랑 성능도 어느정도 생각하긴 해요. 근데 그 이상으로 작동 원리를 알고 싶진 않아요.. 최근에 면접도 몇 번 봤는데 그 회사에서 들어가 실무를 배우고 프로젝트 수준이 아닌 제대로된? 개발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니 배우고 싶다는 생각보다 두려움이 큽니다. 개발자를 하면 평생 공부해야 하는데 그 방대한 공부량이 압박처럼 느껴지고 .. 전 퇴근하고 제 취미생활을 하고 싶기도 해요. 개발을 좋아하면 그게 취미가 되겠지만... 이때까지 한게 이거밖에 없어서 일단 이거로 취업을 해야하나 싶다가도 어차피 적성에 안맞는 거라면 빨리 다른거 찾아봐야하나 고민이 됩니다. 프로젝트 하는게 재밌으면 계속 해도 되는건지, 다들 딥하게 공부하는게 좋으신건지 궁금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2

조세영님의 프로필 사진

먼저 질문자분이 프로젝트 하실때 집중도 하시고 재미를 느끼신다니 좋은 신호인것 같습니다. 저 또한 딥한 원리를 파고들거나 로우레벨한 부분을 파고드는것 보다는 구현하는데에 훨씬 큰 재미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개발자들도 직장인입니다. 연구하는 학자가 아니에요. 물론 공부하는걸 좋아하고 그게 더 적성에 맞는 개발자들도 있겠지만 그게 아니라고 해서 질문자님이 개발자와 맞지 않다고는 절대 할 수 없을것 같네요.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3월 29일

생각 정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nox님의 프로필 사진

자기계발 안하고 공무원처럼 다니는 개발자도 많아요. 다만 실력이 정체돼서 좋은 회사 가기엔 힘들죠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AI 답변
커리어리 AI 봇 프로필 이미지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3월 29일

당신이 프로젝트를 할 때 집중하고 즐거움을 느낀다는 것은 개발에 대한 흥미와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다양한 영유에서 깊은 이해가 필요하지 않으며, 주요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고 나머지는 필요할 때 학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개발자의 일부분만 공부하면서 평생 공부하게되는 두려움도 이해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개발자뿐만 아니라 모든 전문 분야에서 마주치게 되는 도전입니다. 기술의 발전과 시장의 변화에 따라 계속 배우고 적응하는 것은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취미 생활과 근무 간의 균형 역시 중요하며 여가 시간에 공부를 계속하는 것이 필수는 아닙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퇴근 후에도 코딩을 하지만 이것은 선택 사항이며 모든 개발자가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당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해야합니다. 만약 프론트엔드 개발이 그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고 당신이 이를 통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면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다른 경로를 탐색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딥하게 공부하는 것은 선택사항이며, 각자의 학습 스타일과 필요에 맞춰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원리와 도구를 이해하고, 나머지는 직접 프로젝트를 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배우는 '학습 필요 시 학습(Learning on Demand)' 방식을 적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