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독학하고 이직할 수 있을까요?

2022년 12월 03일조회 657

안녕하세요. 저는 근무년수 3년이 지나고 있는 고졸 공무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 진로 고민이 많아지면서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게 뭘까?’ 라는 질문을 계속 파고든 결과 IT 계열에서 일하고 싶다. 컴퓨터로 하는 일을 하고 싶다. 라는 막연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원래 컴퓨터로 작업하는 것을 좋아하고 컴퓨터의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 위해서 광장히 집요해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어쩌다보디 유튜브로 조금씩 코딩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저의 계획은 출근 전, 출근 후 2~3시간씩 꾸준히 코딩을 독학 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2년을 공부하고 유학휴직으로 어학연수를 가서 영어와 코딩을 각 잡고 1년 동안 공부해서 의원 면직에 이어 이직을 할 생각입니다. 계속해서 강의 듣고 직접 해보면 길이 보이지 않을까요?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철밥통이고 성과를 내지 않아도 월급이 제때 나오는 안정적인 직업임을 알기에 끊임없이 내적갈등도 생기고 부모님이 반대하실 게 뻔하고 팀원들도 말릴 게 분명하지만 20대 초중반이기 때문에 뭐든 할 수 있는 나이라고 생각하고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면직을 결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직장을 다니면서 독학으로 공부해도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2

프레드윰님의 프로필 사진

음.. 독학 하실때 출퇴근으로는 간단하게 정보처리기사 인강 같은거 보시면 도움되구요. 코딩공부는 c언어 와 자바 혹은 파이썬으로 해보세요. 여기서 문제는 문제해결능력부터 키워야되요. 문제해결능력을 스스로 키워야되서 보통 인강사이트에 QA를 남기면 늦게 답변 오는경우가 허다하구요. (신규강의면 금방오고 예외 되는곳도 있어요) 그렇다고 QA만 기다릴수있는건 아니고 직접 구글검색을 통해서 찾아보면 되요. 단어 같은건 못해도 좋아요. 그냥 연관 단어 계속 찾다보면 되요. 그러고 언어 적응 하셨으면 사이드 프로젝트 같이 하실분 모집하면서 하셔도 되고 혹은 혼자 해도 되구요(팀웍이 좋아야 한데 숟가락 얹은분들 있다보니 신중히 결정해보세요.) 주제는 간단한 게시판 만들기 나중에 재미들리면 블로그로 변형하셔도 되구요. 나중에 차츰 단계를 올리면서 학사관리,도서관리, 지도를 이용해서 서비스 제작, 실시간 채팅 만들기, 간단한 쇼핑몰 만들기 등 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꾸준히 학습하면서 인내심으로 하다보면 되요~ 유툽에 보면 팁 같은거 꼭 보시구 궁금한거 무조건 검색해서 읽어보세요. 요즘 어떤게 인기 있고 핫한게 뭔지 관심 있게 봐야지 만이 남들보다 더 일찍 커리어 쌓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악착같이 하다보면 빠르면 2년 좀 늦으면 3년내에 금방 배우실 것 같아요.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12월 04일

무한 감사 x10000 합니다 ~! 덕분에 길이 좀 더 보이는 거 같아요 !인내심 가지고 꾸준히 해볼게요 !!

프레드윰님의 프로필 사진

프레드윰

개발대발소발2022년 12월 04일

빠진게 있는데 제일 중요한게 아이티관련 블로그 글이나 서적 등을 잠깐이라도 읽어보시고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보시고 그리고 한번쯤은 네이버 블로그나 깃헙페이지, 티스토리, 벨로그, 미디움, 노션 같은 플랫폼 이용해서 자신의 커리어를 남겨보세요. 개발언어나 개발일지 등 남겨보시고 아이티관련 커뮤니티도 가입해보시고 질문답변 남겨보시고 그래도 좀 시원히 않는 답변이다 하면 카카오 오픈채팅방도 한번 찾아보시구요 다양하게 많아서 백엔드, 프론트엔드 등 많은 주제 있습니다.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12월 04일

해야할 게 많다는 느낌이 듭니다. 제가 원했던 느낌! 차분히 정리해볼게요!!

프레드윰님의 프로필 사진

프레드윰

개발대발소발2022년 12월 04일

네~ 해보시고 궁금한거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그럼 즐거운 주말되세요!

HoJoong Kim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작은 의견 드려봅니다. 현재 '님'의 열정으로 보면 독학으로도 충분히 성과를 이루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런데, 개발을 계속 하시다보면 프로그래밍의 바탕이 되는 알고리즘이라던지 자료구조나 OS등의 기본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필요함을 느끼실수 있을 겁니다. 물론, 개발언어를 어떤것으로 선택하는냐에 따라 좀 더 차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또, 개발언어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나 네트워크, 퍼블릭 클라우드, 컨테이너 등등 최신 기술들에 대한 끊임없는 학습이 요구되는 걸 체감하실게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개발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팀단위나 조직단위라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괜찮으시다면 요즘 사이버대학교의 컴공과정이나 방통대의 과정도 야간이나 업무와 병행할 수 온라인 과정들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학사 과정을 통해서 본인의 학력도 올리면서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해와 관련 인맥도 쌓는것도 생각해보심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기본은 4년 과정이라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으시겠지만, 집중학기제등의 과정을 통해서 3학기만에 졸업하실수도 있고,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위해 휴학하고 다녀오신후에 학업을 마칠지 여부를 결정하셔도 늦지 않을거 같습니다. 영어가 되고, 프로그래밍이 된다면 해외취업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