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Nextjs의 ssr, ssg, isr을 각각 언제 적용하는게 좋을지 기준과 구체적인 예시가 궁금합니다.

2023년 03월 03일조회 555

ssg : 빌드 때 정적 파일 생성해 빠르게 전달 가능하지만 다시 빌드할 때 까지 변경이 불가능하다. isr : 임의의 주기마다 재빌드 가능하지만 그 주기를 특정하기 어렵다. ssr : 깜빡임 없이 매 요청 마다 정적 파일을 만들어서 보내주지만 서버 요청 시간이 길어지면 사용자가 흰 화면을 오래 보게 된다. 제가 공부하면서 느낀 세가지 렌더링 방식의 장단점입니다. SEO가 필요 없고 초기에 데이터를 패칭해 반영하는 페이지가 있다고 했을 때, csr이 아닌 굳이 이것들을 적용해야 할 상황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흔히 예시로 드는 아주 명확한 상황이 아닌, 실무에서 적용해보시고 효과를 거둔 케이스와 판단 기준이 궁금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성원님의 프로필 사진

SSG 관련해서는 Jam Stack을 이용해서 페이지로드 상승과 SEO 지표를 올린 토스의 사례 확인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링크 (https://toss.tech/article/faster-initial-rendering) | SEO가 필요 없고 초기에 데이터를 패칭해 반영하는 페이지가 있다고 했을 때, csr이 아닌 굳이 이것들을 적용해야 할 상황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SEO가 필요 없고 초기 데이터를 패칭하지 않는다면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