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개발자 전문 서점 공간을 만든다면?

2023년 04월 19일조회 391

아주 먼 옛날 강남컴퓨터서적이란 개발자 전문 서점이 있었습니다. 저도 많이 드나들던 공간이었는데요, 온라인 서점의 공세 앞에 오프라인 매장을 닫게 되었죠. 무척 아쉬웠습니다. 한동안 개발자들만이 이해할 수 있는 정서가 담긴 아지트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조만간 아지트스러운 개발자 전문 서점을 만들어볼까 합니다. 이런 개발자 아지트 공간이 생긴다면 어떤 걸 제공해야 개발자들이 만족할 수 있을까요? E형 뿐만 아니라 I형의 개발자들도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이 되려면 뭐가 필요할까요? 아무 답이나 환영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6

동호님의 프로필 사진

말씀하신 대로, 온라인 서점의 공세에서 살아남기 위한 특별함이 있어야 할 것 같다는 주관적인 생각이 드네요.. 제 생각에는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서적을 찾는 경우가, 생각보다는 드물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구글링을 통해 경험을 얻거나, 공식 독스와 같은 여러 문서 아래 기술 서적을 읽는 경우는 거의 초기 경험을 타인의 생각을 나열한 것을 읽음으로써 습득하는것이 이유라 생각 하거든요.. 개인적으로는 개발자들이 스스로, 혹은 타인에게 꾸준히 던지는 질문들에 대한 여러 시선의 해답을 던져줄 수 있는 인문학적 서적이나 여러 분야의 경험을 빗대어 경험할 수 있는 여러 방향의 서적들이 ‘어떠한 상황속에서 추천하는 서적!’이라는 느낌의 카테고리 분류가 있다면, 저는 정말 자주 들르게 되는 서점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시간이 지나 제가 가진 경력속에서 기술서적을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는 이제 정말로 없는 것 같네요... 다른 분야를 조금 맛보기 위해 구매를 하는 경우는 있어도 말이죠.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시선에서 느껴본 바를 적었습니다 :) 누군가에게는 그 기술 서적들도 중요하겠지만, 지금 저에게는 위에 적어둔 책들이 있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조한열님의 프로필 사진

조한열

작성자

북잼 CEO/CTO2023년 04월 19일

‘어떤 상황 속에서 추천하는 서적’이란 큐레이션 카테고리 아이디어가 훌륭한 것 같습니다. 꼭 참고하겠습니다~!

김민호님의 프로필 사진

요즘 인터넷강의가 잘되어있더라도 저는 부트캠프하면서 관련책 4-5권은 사서 조금씩 참고하고있습니다. 클린코드 같이 내용이 좋은 책 추천해주시는분들도 있고 서점가보니 알기쉽게 기술이나 용우설명하는 책들이 많더라구요, 근데 사실 책보다는 개발자아지트라는 단어가 더 와닫네요. 요즘 카페에 카공족 이슈가 너무많아서 카페가는게 눈치보이다보니, 스터디 카페를 많이갔었는데요 제가가본 스터디카페는 전부 일반독서실과 같은 조용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요구해서, 화상대화나 미팅은 하지도못했고 키보드소리도 눈치보였습니다 ㅠ 일반 카페처럼 시끌벅적해도 괜찮지만, 마음편히 4-5시간은 공부하거나 일할수있는 공간이있으면 자주 가고싶을꺼같아요. 다만 저는 I 이기때문에 E들 모임은 따로 격리시켜놓을 룸 공간이있으면 좋겠네요.

조한열님의 프로필 사진

조한열

작성자

북잼 CEO/CTO2023년 04월 19일

개발자들이 모여있는 공간이니 키보드 소리는 양해가 가능하겠죠? 개발자들에게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볼께요~

암소메애님의 프로필 사진

해당 질문을 보고 생각나는것 의식의 흐름에따라 적을게요. 대형 화이트보드판 빔프로젝트 Tv 마이크 신규서적 홍보 현장 홍보일 책구매시 10프로 할인 (교통비정도 할인될것이다.) 구매자는 책구매 및 인맥활성화 구성 예상 기대효과 1 아무개 : 어! 무왈아 너도 "@@" 프로젝트 해볼려고? 아무왈 : 야너두? (웅성웅성 xx님두?) 예상 기대효과2 성지에서 뵙겠습니다. 모각코성지가 된다. 예상 기대효과 3 모르면 gpt에게 묻는다 그래도 모른다? 바로 책사서 해결한다. ______________ 원치않는 기대효과 책고를려는데 옆에서 겐세이친다. 님 스프링시큐리티 이해함? 못하면 의미없음 그책놓으셈 ㅇㅇ 아니 ㄴㄴ 님은 이책부터 보고 저걸봐야함 하면서 갠세이치는 사람이 등장할 확률 지극히 높음.... 내가 원하는 기대효과 숨어있고 y동네 영상속에서만 등장하는 레어캐릭들 혹은 전설로만 이뤄지던 사람들이 이곳에 자주등장하는 별빛등대의 역할이 되는 장소이자 서점이길 바란다. 끗

조한열님의 프로필 사진

조한열

작성자

북잼 CEO/CTO2023년 04월 19일

모각코 성지가 되면 더 바랄게 없겠네요. 전설적인 레어캐릭들의 사인이라도 받아오겠습니다~ ㅎㅎ

장준영님의 프로필 사진

개발자 아지트라니..! 너무 좋은데요 ㅎㅎㅎ 완전히 서점 느낌일지, 아니면 아지트에 가까운 느낌일지 그 밸런스가 중요할 것 같아요! 너무 서점이면 다른 분의 댓글에도 쓰여있지만 구글링이 너무나 익숙하고 AI까지 등장하는 상황에 굳이 서적을 하나씩 찾아보는 일은 드물 것 같아요. (이제 막 배우는 학생이라면 그래도 필요는 할 것 같네요) 아지트에 가까우나 서점이고 싶다면 만화책은 어떨까요? 주변에 개발자분들 보면 대부분 만화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조한열님의 프로필 사진

조한열

작성자

북잼 CEO/CTO2023년 04월 19일

만화책은 저도 좋아하는지라, 땡기는데요? ㅋ

최재우님의 프로필 사진

전 오래전 민들레영토 갬성 좋아해요~

조한열님의 프로필 사진

조한열

작성자

북잼 CEO/CTO2023년 04월 19일

민들레영토, 저도 많이 다녔죠~ 아침부터 추억 여행 중입니다. ㅋ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개발자 전문 서점 아지트를 만들려면 다양한 개발자들의 기호와 편의를 고려해 다양한 서비스와 공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E형과 I형 개발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지트를 만들기 위한 제안입니다: 1. 다양한 전문 서적 공급: 최신 기술 및 프로그래밍 언어, 프레임워크, 기술 트렌드와 관련된 다양한 전문 서적을 공급해야 합니다. 또한, 개발자들의 기술 수준에 맞는 초급, 중급, 고급 서적을 구비해야 합니다. 2. 편안한 읽기 공간: 서점 내에 조용한 읽기 공간을 마련하여 I형 개발자들이 서적을 차분히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개별적인 좌석, 조명, 편안한 의자 등을 갖춰 개인의 공간을 보장해야 합니다. 3. 커뮤니티 및 네트워킹 공간: E형 개발자들을 위해 커뮤니티 및 네트워킹 공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토론하거나,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이나 테이블을 마련하고, 간단한 음료나 간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워크숍 및 세미나: 서점에서 주기적으로 개발 관련 워크숍, 세미나, 강연 등을 개최하여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5. 기술 도서관 및 온라인 자료: 서점 내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 도서관을 설치하고, 온라인 자료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자 전문 서점에서는 경험이 풍부한 개발자들이 신입 개발자들에게 멘토링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서로 지식을 나누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