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여러분의 회사에서는 어떤 CS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시나요?

2023년 05월 25일조회 2,248

Q. 회사에서 어떤 CS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계시며, 장점과 단점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Q. 반응형 웹사이트와 유지보수의 관점에서, 어느 css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회사에서 웹사이트를 개발 중인 신입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기존에 Vue로 작성된 레거시 코드를 React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있습니다. 기존 코드의 스타일링은 css 파일을 import하는 방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를 React로 변경했을 때, 클래스명이 중복되는 문제가 있어서, css-module을 사용하는 중입니다. (참고로 디자인은 정해져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 웹사이트를 반응형으로 제작해야하고, 기능을 추가해야합니다. 또 추후에 다른 사람이 코드를 보고 디자인을 수정해야하는 상황이 올 때, 쉽게 변경할 수 있게 만들고 싶습니다. 제가 익숙한 css 라이브러리는 Tailwind인데, 이 라이브러리는 클래스명이 복잡성이 있고, className이 길어질 수 있다는 단점 때문에, 일부 개발자들이 기피한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선택할 라이브러리를 앞으로도 회사에서 계속 사용하게 될 것 같은데, 어떤 것이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이 될 지, 혹시나 선택한 라이브러리가 걸림돌이 되진 않을지 불안합니다. 여기 계신 개발자분들은 어떤 cs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계시며, 어떤 장점이 있나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5

Hyj님의 프로필 사진

이번 새로운 프로젝트에서는 styled component @emotion 을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되어 사용중에 있습니다. 기존에는 sass 모듈 방식을 사용하였으나 css in js 방식의 다루기 쉬운 방식과 기존 멤버들의 취향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저는 둘다 좋다고 생각해서요 ㅎ 최근에는 styled component 에서 중복으로 나오는 css 코드를 변수화해서 관리하려고 계획중입니다. 비슷한 코드를 치는 것 만큼 지루한 일은 없어서 좀 더 추상화 하여 재사용성을 올리는 법도 생각중인데 이런 측면에서는 확실히 styled component 가 좋다고 생각이 드네요

clianor님의 프로필 사진

저는 tailwindcss + clsx 혹은 tailwindcss + twin.macro 조합을 선호합니다. 이 방식은 tailwind의 장점과 emotion, styled-components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철수님의 프로필 사진

그냥 프로젝트에 맞게 만들어서 씁니다. react 를 쓴다면 styled js , emotion을 쓰는게 답이라고 생각듭니다.

조용구님의 프로필 사진

Q. 회사에서 어떤 CS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계시며 장점과 단점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tailwindcss를 사용 중입니다 :) #장점 - 클래스명의 네이밍 고민의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 스타일 관련 파일 관리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고 느꼈습니다. #단점 - className이 길어지만 가독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className을 props로 받을 때 string 타입으로 정의하면 의도가 명확하지 않아서 버그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Q. 반응형 웹사이트와 유지보수의 관점에서, 어느 css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tailwindcss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 위에서 설명한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이나 툴이 있기 때문에 경험적으로 봤을때 가장 좋다고 느꼈습니다.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웹 개발 프로젝트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결정이며, 프로젝트의 성격, 필요성, 팀원의 경험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CSS 라이브러리가 있지만, 주로 사용되는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Bootstrap: 가장 널리 사용되는 CSS 라이브러리 중 하나로, 반응형 그리드 시스템, 미리 정의된 컴포넌트, jQuery 기반의 자바스크립트 플러그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유지보수가 쉽고 문서화가 잘 되어 있지만, 때때로 부트스트랩의 디폴트 스타일로 인해 사이트가 독특함을 잃는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2. Tailwind CSS: Tailwind는 저수준의 유틸리티 기반 CSS 프레임워크로, 컴포넌트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Tailwind를 사용하면 매우 유연하게 스타일링을 할 수 있지만, 처음에는 클래스 이름이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질 수 있으며, 설계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맞춤형 디자인을 적용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3. Material-UI: Google의 Material Design을 기반으로 하는 React 컴포넌트 라이브러리입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다양한 컴포넌트를 제공하며, 커스텀 스타일링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정의가 필요한 경우 상당히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4. Styled-components: CSS-in-JS 라이브러리로, CSS를 자바스크립트 파일 안에 직접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동적 스타일링을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며, CSS와 자바스크립트의 경계를 흐리게 합니다. 이 접근법은 일부 개발자들에게는 매력적이지만, 다른 개발자들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라이브러리에는 자신만의 장단점이 있으니, 프로젝트 요구 사항과 팀원들의 기술적 역량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선택을 내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