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개발자된지 8개월차인 주니어 프론트앤드입니다. 사수분께 너는 기본기가 부족한 거 같고 코드를 짤 때 어떻게 해야 코드를 완벽하게 짜는지 고민하다 보니 더 복잡해진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말을 듣고 공부하려고 이것저것 찾아봤는데 무엇이 기본기인지도 감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답변 2
사수분이 너무 추상적으로 조언을 한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발자에게 있어서 기본적인 측면은 넓게 분포합니다. 가령, 프론트 개발에 있어서 자바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라는 언어가 될수도 있고, 리액트나 뷰와 같은 웹 프론트엔드를 개발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혹은 프레임워크가 될수도 있고, 디자인 패턴, 자료구조, 네트워크, 등의 넓은 분야에서 어떤 부분에 관해 조언을 하였는지 먼저 고민을 해보시고,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면 어떤 부분의 기본기를 다지면 좋을지 여쭤보시는게 어떠할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익명
작성자
6월 5일
답변 감사합니다!
코드를 직관적으로 간결하게 짜는 연습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로직을 좀 더 분리하고 가독성이 좋게 짜면 좋을거 같아요. 연습을 계속 해서 상대가 이해할 수 있는 코드로 개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작업할 때 주로 신경쓰는것은 다른 사람이 해당 작업을 보았을 때 얼마나 이해할 수 있는가를 관점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어렵다면 코드리뷰를 받기전에 해당 부분에 대한 로직을 공유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도 하고요 제가 신경쓰는 부분은 1. naming - 변수나 , 함수이름 등을 좋은 걸 사용하려고 해요. 요즘은 ChatGPT 한테 변수명을 추천받아서 한답니다. ㅋㅋㅋ 2. 로직 분리 - 한번에 많은 일을 하는 함수보다 여러 함수를 단계별로 나누는 것이 가독성에 좋은 것 같아요 물론 위에 말한것들을 저도 100% 잘 하지는 못합니다.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고 좋은 코드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것이죠 ㅎㅎ 화이팅입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 개발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