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선배님들에게 질문합니다. 부트캠프 다니기전 해야할일?

2023년 06월 08일조회 191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프론트개발자를 꿈꾸고있는 26살 남자 입니다. 부족한 스펙으로 목표는 중견기업 취업준비 를 할려고합니다.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을 갈 확률이 높지만, 꿈은 크게 가져도 상관은 없지않을까 싶어서..) 국비지원이나, 부트캠프를 다니기전에 자바스크립트 html, css를 공부할려고 합니다. 부트캠프나 국비지원을 다닐려하는데 프론트쪽은 퍼블리셔쪽으로 교육이 많이 있는것 같고, javascript에 대한 교육 react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잘 없는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이런 경우 그냥 독학을 하시나요? 혹시 부트캠프나,국비지원으로 프론트 교육을 듣고 개발자 업무를 하고 계신 선배님들이 계실까요? 어떤식으로 공부방향을 잡아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선배님들 도와주세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2

인기 답변

문승욱(카이론)님의 프로필 사진

일단 자신이 잘할 수 있는게 뭔지, 하고 싶은 분야가 뭔지 결정해야 해요. 요즘에는 프론트쪽은 그냥 다한다에 가깝기는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자이너가 만든 이미지 파일을 기반으로 html, css 를 이용해 html을 구성하는 코더랑, react, vuejs등 javascript 기반의 프레임웍을 사용해서 서버에서 데이터를 받아와서 데이터로 페이지를 구성하는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머가 있습니다. 자신이 디자인 감각이 좋고 -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하지만, 그걸 html로 옮기지 못하면 말짱 황입니다. 디자이너가 일일히 지적해서 수정하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 눈이 좋은 편이라면 코더쪽을 주력으로, 논리적인 프로그램에 강하다 생각하면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머쪽으로 가닥을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듯이 사실 요즘 추세는 디자이너와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코더의 역할을 나눠서 분담하고 있어서 그냥 다하는 추세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그중에서 주력분야가 있는 거니까 코더쪽 지망하신다면 html쪽이랑 css쪽을 보시되 웹표준화 + 웹접근성에 대해 빡시게 접근하시면 좋습니다. 각종 이미지 툴도 어느정도 만지실 줄 알면 생각보다 자주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수정을 디자이너에게 일일히 부탁안해도 되거든요.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머쪽을 지망하신다면, 요즘 트랜드가 뭔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이게 시대별로 유행하는 프레임웍이 있습니다. 그걸 위주로 공부하시되, 사실 현존하는 모든 프레임웍에 대해 손댈 수 있는 정도 지식은 익혀두시면 좋습니다. 추가로 서버쪽 프로그램쪽도 공부해두시면 많이 도움이됩니다. 국비지원 부트캠프에서 배우는 내용은 입문에 가깝기 때문에 도움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따로 공부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업체를 선택하실 때는 어중띤 솔루션 회사보다 앗싸리 SI 전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어중띤 솔루션회사에 잘못엮이면, 딜리버리만 죽어라 하다가 커리어 망쳐요. 그건 배워봐야 그회사 말고 다른데 쓸데도 없음. 고르실 때 신입교육은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꼭 물어보시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입사후에도 회사가 사람을 갈아서 충당하는지 정말 키울려고 노력하는지 살피셔야 합니다. 이건 중소, 중견, 대기업 할거 없이 공통 사항입니다.(뭐 대기업은 사람을 갈아서 운영한다 그래도 체계는 있어서 좀낫긴 한데, 그만큼 꼬룸한 부분이 있어요. - 예를 들면 꼰대 부장이라든가... 똥군기 잡는 팀장이라든가..) 귀하의 앞길에 축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진심으로... 개발자좀 들어와라. 이러다 환갑까지 실무하고 있겠다 ㅠㅠ)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6월 08일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꿈꾸고 계신 분을 위한 조언을 해드리겠습니다. 부트캠프에 참여하기 전에 HTML, CSS, JavaScript의 기본을 공부하는 것은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이는 웹 개발의 기본적인 요소이며, 이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더 복잡한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예: React, Angular 등)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를 공부하실 때,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접근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HTML/CSS: 웹 페이지의 구조와 스타일을 정의하는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웹 개발의 기본이므로 꼭 잘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2. JavaScript: 웹 페이지를 동적으로 만들어주는 언어입니다. 기본 문법과 함께 DOM 조작, 비동기 처리(AJAX, Promise, async/await), ES6+ 문법에 대해 학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Front-end Framework/Library: React, Angular, Vue.js 등의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를 학습합니다. 이들은 웹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중 React가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므로, React를 학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Redux나 MobX 등의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학습합니다. 이들은 애플리케이션의 복잡한 상태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트캠프나 국비 지원 교육을 선택하는 경우, 프로그램이 교육 과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학습하려는 내용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과 리뷰, 취업률 등을 확인해보세요. 또한, 부트캠프나 국비 지원 교육에 참여한다고 하더라도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학습 과정에서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스스로 찾아보거나, 추가적으로 학습해야 할 주제가 생기면 그것을 찾아보는 등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즉, 교육 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만들어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찾아보세요. 이론만 공부하는 것보다 실제로 무언가를 만들면서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은 매우 재미있는 분야이며,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는 분야입니다. 꾸준히 학습하고 경험을 쌓으시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화이팅입니다!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