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녕하세요. 현재 클라이언트 개발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클라이언트 개발을 공부하며 대외활동을 하다 보니 해커톤이나 인턴쉽에서 크로스 플랫폼 기술에 대한 수요가 많았고 자연스럽게 플러터를 공부하며 대외활동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안드로이드 코틀린 스터디에 참여하였고 최근에 코틀린도 멀티 플랫폼이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창업 프로젝트에 클라이언트 개발자로 참여하게 되어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 및 유지보수하게 될 것 같은데 이번 기회에 코틀린 멀티 플랫폼을 공부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은데 혹시 플러터와 코틀린 멀티 플랫폼을 모두 사용해보신 분이 계신가요? 프로젝트에 적용해본 경험이 궁금합니다.
답변 2
인기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Kotlin multiplatform을 실제 업무 환경에서 활용해본 경험은 없지만, 간단히 공부를 해본 정도이며 현직에서는 Flutt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일해왔기에 코틀린 문법이나 생태계를 너무나도 사랑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프로덕트로 만들어내기에는 Flutter를 훨씬 신뢰하고 있습니다. 또, 작년과 올해 DroidKaigi 행사에서, 스폰서 부스에 참여하며 꽤 많은 모바일 개발자 분들과 Multiplatform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실제 프로덕트에 KMP를 적용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분위기가 강했던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기대되네요. Jetbrains에서는 Compose Multiplatform까지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는 것 같아서요. Dart는 그만하고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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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22일
코틀린 멀티플랫폼(Kotlin Multiplatform, KMP)과 플러터(Flutter)는 모두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도구들이지만, 사용 방식과 커뮤니티 지원 범위가 다릅니다. 1. 플러터는 Dart 언어를 기반으로 한 UI 구성 프레임워크로서 iOS와 Android 앱 개발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및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개발에도 확장되어 있습니다. Flutter의 강점은 속도와 효율성입니다. Flutter를 이용하면 단일 코드베이스로 다양한 플랫폼(AOS, iOS, Web 등)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으며, Hot Reload 기능을 지원하여 개발 과정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코틀린 멀티플랫폼(KMP)은 코틀린/Kotlin Native를 이용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KMP의 주요 포인트는 재사용 가능한 비즈니스 로직 층(도메인 레이어와 데이터 레이어 등)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UI 코드는 각 플랫폼 별로 작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Swift(UI)/Objective-C(iOS), Kotlin/UI(android) 등을 사용합니다. Flutter와 KMP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 UI/UX가 복잡하거나 플랫폼 별 UI/UX 차이를 최대화하려면 KMP를, 단일 코드베이스에 집중하려면 Flutter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팀의 기술적 역량: 개발 팀원들이 이미 코틀린에 익숙하다면 KMP가 학습 곡선을 줄일 수 있습니다. Dart 언어에 대한 경험이 있는 경우 Flutter를 선택하는 것이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및 지원: Flutter는 이미 활발한 커뮤니티와 광범위한 지원을 받고 있으므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KMP는 상대적으로 신규기술로 커뮤니티가 작지만,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즉, 선택은 개발자의 선호도, 프로젝트 요구사항, 팀원들의 기술 스택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어떤 선택이든 그에 따른 장단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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