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제목 그대로 풀 3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연봉 평균이 궁금합니다... 저는 현재 3년차인데 4000 도 못 받아서 이직할 때 얼마큼 올려도 될지 모르겠어서요
답변 1
인기 답변
(1) 3년차이면 최소 6000은 받아야 합니다. 헛, 다른 3년차는 6000이나 받는데, 난 4000도 못받네? 매우 부당하군. 내가 뭐가 문제지? 아니면 우리 회사는 뭐가 문제지? 내가 평균 이하의 능력일리 없는데 평균 이하의 연봉을 받는다니 말도 안된다. 짜증난다. (2) 3년차에 4000가까이면 상위 1%입니다. 흠, 정말, 그래도 평균보다는 훨씬 높다고? 아닌데, 더 받아도 될 것 같은데 평균보다 높나? 뭐 기분은 나쁘지 않지만 그래도 아쉽군. 왜 다른 바보들은 이 쥐꼬리만한 연봉도 못받을까? 아니 아니지. 내 실력이 상위 0.5%쯤 되는 거 같아. 더 받아야 하겠어.. 어느 쪽이든 결과적으로 좋은 결론은 나지 않는 문제입니다. 음, 저도 직장생활 이래 늘 남의 연봉이 궁금했습니다. 남들은 얼마나 받을까, 나는 남들에 비해 얼마나 받고 있는 걸까. 이대로 괜찮은가? 아니면 더 받아야 하는 건 아닌가?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판도라의 상자입니다. 결국 평균이 어떻든, 내가 얼마를 받고 있느냐가 중요한데, 내가 얼마를 받는지는 대단히 케바케입니다. 평균이 큰 의미가 없어요. 평균이 4000이라고 해도, 내가 4천 못받으면 의미없고, 6천받아도 의미 없습니다. 내가 얼마를 받는지는 객관적 실력이나 정찰가격이 있는게 아니라, 내 포지션의 싯가입니다. 평균이 궁금한 이유는, 내가 평균이상의 실력자라는 편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그래요. 내가 뭘하든 평균 이상은 되겠지라고들 생각합니다. 도로에서 운전하는 사람 붙들고, 당신의 운전 실력이 평균 이상은 되냐라고 물으면 90%정도의 사람이 그렇다고 대답한다고 합니다. 평균이상의 사람은 대략 50%여야 하는데도 말이죠. (정확히는 중앙값이 기준이 되려나요? ㅎㅎ) 난 분명 평균이상이야 -> 그럼 평균 이상의 연봉을 받는 것이 합당해. 이런 논리인 거죠. 과연 질문자님이 정말 평균이상일까요? ㅎㅎㅎ 날 채용해주는 회사가 주겠다는 연봉이 내 가격이죠. 내 능력이 어떤 모종의 객관적 지표로 1억짜리라고 해도, 1억 주는 회사가 없으면 무의미합니다. 호가와 실거래가의 차이랄까요. ㅎ 어차피 이직할 때 지원받는 회사에서 "희망연봉"을 기재하라고 했다고 해서, 그 연봉을 주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낮게 적으면 후려쳐서 적게 줄 것이고, 너무 크게 부르면 얘는 뽑아도 안오겠네 하고 거르는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희망연봉을 적으라는 거 자체가 이상한 지시일지 모르겠습니다. 뭐 적으면 줄거야? ㅎㅎ 한줄요약: 남의 평균 연봉 알아봐야 무익하다. 하지만, 궁금한 건 저도 마찬가지. ㅎㅎ 하지만 이 통계적 정보는 구하기가 힘들어요. 회사에서 연차별 평균연봉을 공개한다고 칩시다. 그럼 모든 직원이 불만을 토합니다. 평균 아래인 사람은 왜 내가 평균이하냐고 난리가 날 테고, 이상인 사람들은 왜 내가 평균이랑 이거 밖에 차이가 안나냐고 난리가 나겠죠. 상장 회사의 경우 어쩔 수 없이 인건비가 공개되면서 직원의 평균연봉이 공개되는데 보통 그 액수는 내 연봉보다 훨씬 높습니다. 일부 대단히 많이 받는 사람들이 평균 수치를 확 높힌다더군요.
익명
작성자
2023년 12월 05일
제가 궁금했던 부분이 이미 오퍼 레터를 받은 상태인데 기존 연봉에서 별 차이가 없는 (10퍼 이하 인상) 연봉을 제안 주셔서 말씀 주신 것처럼 아... 내 능력 부족인가? 싶은데 여러 분들에게 여쭈어 보니 어차피 회사 입장에서는 싸게 채용하면 제일 좋으니 가장 하위값을 부른다. 걱정하지 말고 원하는 연봉을 다시 제안 드려라. 라고 말씀해 주셔서요... 여기에 대해서는 혹시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김대현
디노티시아 백엔드 개발자 • 2023년 12월 05일
에효. 진즉 질문을 그렇게 적었으면, 답변이 좀더 제대로 나가지 않았을까요? 장문의 답글을 남겼는데 무의미한 헛소리가 되었기에 힘빠져서 추가 답변은 하지 않겠습니다. 삐졌어요. ㅎ
익명
작성자
2023년 12월 05일
아고... 시간 내어 정성스럽게 답변 남겨 주셨는데... 잘못된 방향으로 적어서 두 번 말씀하게 한 것 같네요... 제 질문으로 인해 기분 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그저 제 연차 대비 적절한 수준의 연봉을 받고 있는 건지 1차적으로 궁금증이 생기어 질문 남긴 거였고 말씀해 주신 답변 내용 읽어 보니 2차적으로 궁금증이 생기어 의견이 궁금하여 여쭈어 본 것이었습니다 ㅠㅠ 다시 한 번 사과 드립니다 (수정) 1차적으로 궁금한 부분들은 덕분에 해결되었습니다. 전혀 무의미한 헛소리가 아니었습니다... ㅠㅠ 도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