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학부 비전공 1학년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이전 고교 재학 시절 기초적인 어셈블리 코드를 구성하여 리포트를 제작한 정도의 얕은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 {기초적인 eax, ebx 레지스터를 mov, add, loop,... 과 같은 연산자를 활용해 구구단 출력과 동치인 코드를 제작하고, 구어적 해설(e.g. mov eax, eix, add eix, 1... 과 같은 연산을 loop문을 통해 C의 while과 같은 동작을 함을 언어적으로 설명)을 해 보았다}-정도입니다 ‐------------------------ 본론. 어셈블리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기존 java의 lwjg 라이브러리를 공부하다가 메모리쪽으로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졌습니다. 그렇기에 메모리를 공부하기 위해 기계친화적인 어셈블리어를 공부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학부 1학년이라는 가정 하에 1) 일반 종합대학에서 접할 수 있는 과목들 중, 어셈블리와 메모리를 접할 수 있는 과목, 과정을 알고 싶습니다. 또한, 2) java의 메모리,자료형 구조를 심도 있게 배우기 위해서는 어떤 과목이 선수되어야 하는지, 또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3) 컴파일러에 관한 과정, 기술이 어떤 것이 있는것과, 검색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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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01일
1) 일반적으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어셈블리어와 메모리에 대해 접할 수 있는 과목으로는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시스템 프로그래밍'과 같은 과목이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구조'에서는 하드웨어의 기초적인 구성 요소와 그동작 원리를, '운영체제'에서는 메모리 관리 및 다양한 메모리 관련 알고리즘을 배울 수 있으며, '시스템 프로그래밍'에서는 실제로 어셈블리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2) Java의 메모리와 자료형 구조를 심도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료구조', '알고리즘', 그리고 'JVM(Java Virtual Machine)'에 대한 과목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키워드로는 "Java memory management", "Java data types", "JVM architecture" 등을 검색해보면 좋겠습니다. 3) 컴파일러에 대한 과정은 일반적으로 '컴파일러 설계' 또는 '컴파일러 이론'과 같은 과목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컴파일러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저급 언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은 크게 '렉싱', '파싱', '코드 생성'의 단계로 나눠집니다. 검색 키워드로는 "Compiler design", "Lexing", "Parsing", "Code generation" 등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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