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이제 막 스프링 공부를 하기 시작한 학부생입니다. 공부를 하다가 잘하는 백엔드 개발자의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남깁니다. 물론 취준생 기준으로 보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줄 아는것 조차 어렵긴 하지만 나중에 실무적으로 나가서는 어떤 것이 잘하는 개발자와 못하는 개발자의 기준이 되는 것 인지 궁금합니다. 학교 선배의 말로는 restful하게 잘 짜는 것이 잘하는 기준이라고 생각한다는데 뭔가 이게 끝이 아니고 더 많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남깁니다.
답변 2
잘한다 라는 말 자체가 주관적인 관점이 들어있기 때문에 100% 정의내리긴 어렵습니다. 업계에서 신입에게 바라는 공통적인 분모, 기술적인 레벨은 어느정도 있습니다. 이것은 채용 사이트에서 신입 공고들을 한번 쭉 모아놓고 보다보면 보입니다. 이 부분은 한번 분석해 보시는것도 좋은 공부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개개인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기술 레벨이 조금 부족해도 다른 것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기업은 인성이 좋은 사람을 좀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팀으로 일해야 하는 상황에서, 의사소통과 분위기 맞추는 것도 꽤 중요한 요소이니까요. 이런 요소는 이력서에선 드러나지 않고, 정량적으로 평가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면접 전형 중 문화적합성, 인성 면접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술 레벨과 인성을 모두 갖추어 협업시 같이 일하고 싶게 만드는 존재' 가 곧 '잘하는 개발자' 의 기준이 되지 않을까요. 이게 보통 기업의 관점인데, 사실 기업 또한 오너, 임원진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하면 논점이 흐려지므로 여기까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제가 듣던 강의에서 인상 깊었던 관점은 “항상 코드가 동시에 여러 번 실행될 수 있다는 걸 끝까지 의심해라“ 였어요. 강사 분도 실제 코드 리뷰에서 이런 걸 중점으로 많이 의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실제로도 jmeter나 ngrinder 같은 걸로 테스트해봐서 검증하구요. 그래서 최대한 안정적인 코드를 짜고, 수많은 상황에서 안정성을 보장하는지 “검증” 할 줄 아는 개발자가 잘하는 개발자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막상 해보니까 단순해보였던 회원가입이 갑자기 어려워지더라구요..ㅋㅋ 백앤드 개발 하면서 RESTful, CRUD만 잘하면 되는게 아니구나… 싶었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2024년 04월 02일
잘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한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심층적인 기술 지식:** 잘하는 백엔드 개발자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테스팅,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져야하며, 해당 도메인의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이해해야합니다. 2. **성능 최적화:** 높은 성능의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 애플리케이션 성능 향상을 위한 방법론과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3. **보안 지식:**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는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따라서 백엔드 개발자는 적절한 보안 조치를 마련하고, 보안 위협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문제 해결 능력:**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5. **코드 품질 관리:** 코드 리뷰 절차를 참여하거나 운영, 그리고 코드의 가독성, 일관성, 표준 준수 등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6. **협업 능력:** 대부분의 백엔드 개발자는 팀 환경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협동 신정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매우 중요합니다. 7.**DevOps 운영 경험:** CI/CD 파이프라인 구축 및 관리,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등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학교 선배가 말한 "Restful하게 잘 짜는 것" 역시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함께 조합되어 '잘하는' 백엔드 개발자를 만듭니다. 모든 것을 한 번에 갖추기는 어렵기 때문에 차근차근 공부하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