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Jira는 왜 쓰는 걸까요?

2024년 04월 12일조회 3,108

안녕하세요. 현재 컴퓨터공학부 3학년에 재학 중인 대학생입니다. 다음 학기 캡스톤 디자인에서 지라를 사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려 여러가지로 시도해보던 중, 제목 그대로 지라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의문이 생겨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찾아보기로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서라고 배웠고 그렇게 생각 중입니다. 하지만, 지라에서 이슈를 관리하는 것이랑 깃허브에서 이슈를 관리하는 것이 차이가 있을까요? 찾아보니, 깃허브와 지라를 연동해 커밋이나 PR 등의 정보는 공유하지만, 이슈 자체는 동기화 시키지 않는 것처럼 보여서 생긴 의문이었습니다. (이슈 동기화란, 지라에서 생성한 이슈가 깃허브에서도 이슈로 생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반대 상황도 해당) 1. 지라로 이슈관리 하는 이유는? -> 내부정보를 공개하지 않기 위함인가? 2. 그렇다면, 깃허브의 private 기능을 사용해도 되는 것 아닌가? 3. 지라의 기능이 깃허브의 이슈관리 기능보다 많은 것은 알겠으나, 깃허브와 이슈를 동기화 시키지 않는 이유는? 요약하자면, 위의 3가지 정도가 궁금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제가 아직 지라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한 참이라, 잘못 알고 있는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6

인기 답변

김하림님의 프로필 사진

다른 분들이 다 정답을 말해주셨지만 저도 의견 드려봅니다. Jira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비개발자와의 협업" 이라고 생각합니다. 비개발자들은 Github보다 Jira에 익숙한 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이는 큰 회사들이 Jira를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워낙 대중적인 도구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3번 질문 - 지라의 기능이 깃허브의 이슈관리 기능보다 많은 것은 알겠으나, 깃허브와 이슈를 동기화 시키지 않는 이유는? - 에 답변을 드리면, 이미 Jira에 이슈를 생성한 상황에서 Github에 중복으로 이슈를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오히려 양쪽에 이슈가 생길 경우 Jira 이슈 하나를 생성할 때마다 Github 이슈와 Github PR까지 총 세 개를 추적/관리해야 하는 데, 관리 효율이 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호원님의 프로필 사진

호원

작성자

인제대학교 컴퓨터공학부2024년 04월 19일

답변 감사합니다! 안 그래도 3번이 제일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덕분에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이슈 동기화로 개발자는 깃허브 하나만 사용해서 해결하는 것이 사용 도구도 줄이고 좋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이 오히려 관리 효율이 떨어질 수가 있겠군요..

인기 답변

박세연님의 프로필 사진

‘github PR로도 이슈 관리가 얼추 되는데, 왜 jira라는 별도의 툴을 쓰느냐?’ 관점에서부터 시작하여 파생된 질문들인 것 같습니다. 저도 초기 비슷한 생각을 했는데 당시엔 주변에 개발자밖에 없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실무로 나와서 깨달았습니다. github만으로 이슈트래킹을 할 수 없는 가장 큰 문제는 업무를 협업하고 이슈 트래킹 하는 사람이 “개발자”만 있지 않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기획자, 실무자, 운영 관리자 등등 이슈를 제기하고 트래킹할 수 있는 창구가 jira라고 봅니다. 기획자 실무자가 git 연동과 PR 이슈 트래킹을 하기엔 너무 친절하지 않은 UIUX임을 알 수 있죠. 개발자들은 이슈 트래킹의 창구를 jira, 개발자 간 코드 및 버전 관리를 github로 나누어 관리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호원님의 프로필 사진

호원

작성자

인제대학교 컴퓨터공학부2024년 04월 15일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개발자(?)와의 협업에서 필요한 거였군요... UI/UX 측면에서 지라가 좋은 건 확실하니.. 납득했습니다. 감사합니다!

csw님의 프로필 사진

덧붙이자면 개발자가 쓰는툴들은 일반사용자 입장에선 뭔가싶을정도로 어려울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 서비스 뷰 등등 나눠서 생각하는 개발자 입장에선 이렇게 간단한걸 왜 모르지...? 싶겠지만 실제 실무를 해보면 10년 경력의 개발영업,기획 하신분도 뭐가 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낮은곳부터 높은곳까지 생각할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시는게 개발자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호원님의 프로필 사진

호원

작성자

인제대학교 컴퓨터공학부2024년 04월 16일

답변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개발자 친화적이라 그런 부분까지는 미처 생각을 못 했었네요 ㅜㅠ 감사합니다

구운감자님의 프로필 사진

동시에 얼마나 많은 분들이 프로젝트에 할당 되어 있냐가 중요합니다. 기획부터 개발까지 투입 되는 인력이 많을 수록 전문적인 이슈 트래킹 툴이 필수 입니다. 소규모로 개발 할 때는 큰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으나, 인력이 증가 할 수록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인원의 제곱으로 증가 하기 때문에 효율적 툴이 필수 입니다. 그래서 Jira와 같은 툴을 사용 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많은 개발팀이 사용하는 툴들은 다 이유가 있을 꺼라 생각하시고, 접근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기님의 프로필 사진

여러 댓글처럼 지라는 정말 좋은 녀석인데 막상 현업에서는 흔한 비유로, 시한폭탄돌리기/짬때리기 같은 용도로 사용이 되는 것을 보다보니 아쉬울 때도 있습니다ㅎ

지인2님의 프로필 사진

둘다 세팅해봤습니다 지라가 더 기능이 많습니다 제품 자체를 관리하기 좋습니다. 지라를 직접 세팅해보면 이게 된다고…? 싶을 만큼 세세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옵셔널이어서 안 쓰려면 또 안 쓸 수도 있고요. 동시에 다양한 뷰를 만들어서 한번에 볼 수 있고, 프로젝트 간의 이동까지 쉽습니다. 깃헙 깃랩 연결도 얼추 많은 부분에 가능하구요 개발도 확장성, 범용성을 고려하듯이 프로젝트매니저와 개발관리자들도 프로젝트 관리의 확장성과 범용성을 고려하고 선택하기 때문에 지라가 많이 쓰이는 것 같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AI 답변
커리어리 AI 봇 프로필 이미지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2024년 04월 12일

Jira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깃허브의 이슈 트래커는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지만, Jira는 더욱 고급 프로젝트 관리 도구와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버전 추적, 일정 계획 및 관리, 이슈 분류와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제공합니다. 2. Jira는 다양한 팀과 조직에서 사용하기에 매우 유연하며, 각각의 프로젝트나 팀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작업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Jira 와 GitHub를 연동할 경우 커밋, 브랜치, pull request 등 코드 변경 사항을 이슈에 직접 연결하여 해당 이슈의 컨텍스트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Jira 대시보드는 사용자 지정이 가능해서 팀원들이 중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깃헙에서 바로 이슈를 관리하지 않고 그것들을 Jira와 동기화하지 않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팀들은 작업 아이템을 더 나는 방식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하거나 또는 Jira에 속해 있는 다른 프로젝트 관리 도구와 결합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말씀드리면서, 여기에서 중요한 건 팀의 워크플로우와 요구사항에 따라 가장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깃허브의 이슈 관리 기능이 충분하다고 느낀다면 그것만 사용하는 것이 좋고, Jira의 고급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Jira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록으로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