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문과 비전공자, 앱개발 혹은 웹개발 도전, 해외취업

2024년 04월 19일조회 1,098

안녕하세요! 현재 24살(한국 나이), 막학기를 재학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독일어와 글로벌비즈니스를 전공하고 있어 정말 IT와는 1도 관련이 없는 학사를 갖고 있습니다. 요즘 고민이 너무 많아 밤에 잠이 거의 안 오네요.. 곧 취준생이 될 예정이라서 그런가봅니다. 이것저것 도전하는 것을 좋아해,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지만 워낙 재미추구형(?)으로 살아왔다보니 막학기가 되어, 제 스스로 어느 분야 하나 특색 없이 굉장히 애매해져 버렸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확실한 것은 제가 어떤 직무를 갖게 되든, 저는 해외 나가는 것을 워낙 좋아해, 해외취업 혹은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일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여태 해오던 (하지만 좀 애매한) 비즈니스 쪽 - 특히 해외영업, 마케팅 쪽으로 인턴을 마구 집어넣어 경험을 쌓을지, 혹은 아예 전향하여 앱개발 혹은 웹개발에 도전할지 고민을 시작하였습니다. 사실 프로그래밍 쪽으론 거의 노베입니다. 파이썬만 유튜브로 좀 따라하고 재밌었던 경험이 전부입니다. 다만 제가 앱개발 혹은 웹개발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제가 오늘 컴퓨터 학원에 가서 상담을 받았을 때 그 두 분야가 비전공자가 가장 쉽게 전향할 수 있는 분야라고 하시더라고요. 저도 사실 하루종일 앉아서 코딩할 자신은 없어서 아예 프로그래밍 개발자가 되는 것은 힘들 것 같다고 생각했고요. 이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 멘토님들, 비전공자에게 솔직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학원에서 들은 대로 비전공자가 도전할 만한 분야일까요? 또한 제가 이 쪽으로 취업을 하기 전까지 지금부터 준비한다면 어느 정도 기간을 잡아야할까요? 요새 전망이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제가 결국 이 분야를 생각하게 된 건 제가 해외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일을 하고 싶은데, 저만의 기술을 갖고 있으면 보다 쉽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였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외국은 어떤 전공을 가진지를 정말 큰 요소로 봐서, 제가 아무리 이 쪽으로 공부를 한다고 해도 길이 트일지 걱정이 됩니다. 제가 알기로 특히나 독일은 전공이 정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 몇 년 이상 경력이 없으면 비전공자인 제가 도전조차 못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요. 그러면 아예 외국에서 그 쪽으로 학사를 따야하나? 하는 생각까지 같지만, 지금 당장 그런 결정을 하기엔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제 원래 전공을 살려 준비하는 것이 해외취업에 더 가까워지는 글일까요? 두서 없지만.. 정말 고민이 되어 여기 처음으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어떤 조언이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2

인기 답변

Jeahong님의 프로필 사진

해외에 가기위해 웹개발과 앱개발을 하는 것은 정말 비추천하고 싶습니다. 우선 "컴퓨터 학원"에서 상담을 받으셨기 때문에 당연히 웹개발자나 앱개발자가 커리어 전향하기 좋다고 했을 것 같네요. 틀린말은 아닙니다. 컴퓨터 쪽으로 전향 하신다고 하면 두 분야가 가장 전향하기 쉬운 것은 사실입니다만, 조금만 최근 뉴스를 찾아보시면 그렇게 전향하는 사람이 너무나도 많고 공장식으로 학원에서 찍어내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아지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이에 반해 최근 시장은 Generative AI 의 등장 (ChatGPT)로 개발자 개인의 생산성이 크게 올라 회사 내에서의 개발자 숫자는 줄여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구요. IT가 강세였던 미국만하더라도 개발자 취업시장은 날이 갈수록 안좋아지고 있고, 이런 경향이 쉽게 다시 반등할 것 같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때 개발자 직군이 큰 주목을 받았고 이에 따라 너도나도 개발자를 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었는데요. 웹개발/앱개발은 시작하는 문턱은 낮더라도 "잘하려면" 앉아서 코딩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월등히 길어야합니다. 그리고 CS의 거의 모든 분야는 발전의 속도가 말이안되게 빠르기에 항상 공부해야하는 직군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단순히 취업을 목적으로 단기간 속성으로 배우시면 그만큼 오래앉아서 시간 갈아 넣으셔야 할겁니다. 원래 하시던 전공살리셔서 해외취업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4년 04월 22일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다른 글에도 댓글 달아주셨던데 말씀대로 앱,웹 개발로 전향하는 것보다 지금 하던걸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으로 취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디큐님의 프로필 사진

나라마다 다를 순 있겠지만 해외에서 취업하시려면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이전에 비자를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합법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비자를 발급 받는 조건에 기술을 평가하는 요소가 들어가있다면 준비하는게 좋을거같고, 학위만 필요로 하면 학위를 먼저 따는게 좋을것입니다. 특히 미국 같은 경우 미국 학위를 받는게 취업 비자 발급에 압도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나라별로 어떤 경로가 있는지 알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