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O/기획자
안녕하세요. 기존에 영업 및 고객사 관리쪽에서 일하다가, 이번에 이직하면서 서비스운영/구축 등 장기적으로 pm/pl 업무를 하게되는 부서로 배치되었습니다. 관련해서 업무 경험이나 배경이 아예 없는데, 어떻게 적응할 수 있을까요...? 염려가 많이 되네요. 좋은 분들이 많이 도와주시긴 하겠지만, 심적으로 부담이 되어서요.
답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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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1일
당신의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직무는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관리하고 팀원들간의 의사소통을 잘하는 것일 것입니다. 다음은 저의 개인적인 조언입니다: 1. 기초부터 익히기: PM/PL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여러 도서와 온라인 자료를 찾아보세요. "The Art of Project Management" 또는 "The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PMBOK)" 같은 책을 추천드립니다. 2. 역량 강화: 기술적인 배경이 없다면, 더욱더 중요한 핵심 soft skills를 개발해야 합니다. 협상, 의사결정, 리더십, 팀워크, 시간관리 등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3. 서비스 이해: 배치된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깊이 이해하려 노력하세요. 구체적으로 고객들이 어떻게 사용하는지, 주요 경쟁사는 무엇인지, 동일한 분야에서 어떻게 성공하는지 등을 알아보세요. 4. 문서화: 모든 프로젝트 정보를 정리하고 추적하세요. 관련 정보를 시시각각 업데이트하여 팀원들과 공유하세요. 5. 팀원들과의 소통: 팀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PM/PL 업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6. 멘토 찾기: 현재 분야에서 더 경험이 많은 사람을 찾아 조언을 청하거나, 그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관찰하세요. 7. 자신감 유지: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어려움속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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