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늘 고민이 많은 1년을 향해가는 비전공 백엔드 개발자 잘하고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2024년 05월 15일조회 87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에서 이제 막 1년차를 향해 가고 있는 비전공자 백엔드 개발자 입니다. 일을 하다보니 생각보다 API 구현, DB 세팅 외에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세팅하고, 배포를 하기 위한 세팅 등등 다양하게 많은데 여러가지 부분에 있어서 제가 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아 자괴감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외부 API 연동하는 것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어려워 합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체력과 시간이 허락해 주는 선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강의를 듣고 토이 프로젝트를 하려다 보니 생각보다 제가 많이 모르는 게 많아 하다가 막혀서 시작도 못하고 있습니다. 모르는게 많다보니 돌고돌아 다시 강의를 듣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는 거 같은데 이게 맞나 싶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혼자 토이 프로젝트 해본 것은 국비 수료 후 스프링과 자바를 이용해서 todolist를 만들어 본 게 다입니다!!(사실 이 때 어떻게 했는지 너무 가물가물 합니다) 실전 경험을 쌓고 공부도 했는데 지금 상황에서 토이 프로젝트 하나를 혼자서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거 같아 스스로 자신감도 떨어지고 뒤쳐지는 거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 또는 비슷한 경험을 가지신 분들이 계시다면 어떻게 공부하시고 토이 프로젝트를 만드셨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마인드 컨트롤도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0

답변이 없을 때 보이는 아이콘

첫 답변을 기다리고 있어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